제목 없음.jpg




국내 최대 규모와 최다 졸업생 수를 자랑하는,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와인 교육 기관 WSA와인아카데미가 설립 10년 만에 규모를 더욱 확장하여 새 둥지로 이전하였다. 와인 문화가 대중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이들의 발길을 잡으려는 와인 교육 기관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요즈음, WSA와인아카데미의 확장 이전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기자는 관세청 맞은편으로 이전한 WSA와인아카데미의 쾌적하고 널찍한 한 강의실에서 이인순 원장을 만나 다음의 질문을 차례로 던졌다.


Q. WSA와인아카데미가 새 둥지로 이전했는데요. 이와 함께 WSA가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까요?
네, 신사동 포도플라자에서의 십 년을 뒤로 하고 얼마 전 관세청 사거리에 새 둥지를 틀었습니다. 지난 십 년간 WSA와인아카데미는 “국내 최고의 와인 교육 기관”으로서의 지위를 누려왔는데요. 변화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엇보다도, WSA의 4천5백 동문들과 와인업계가 함께 어울려 할 수 있는 무언가를 기획해보고 싶어요. 그리고 WSA가 대중들이 즐겁게 와인을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확고히 자리잡기 위해서 일반 교양 과정에 좀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생각입니다. 젊은 강사진을 적극 활용해서 유익하면서도 흥미로운 와인 강의를 마련하는 것도 좋겠지요. 수강료가 비싸고 내용이 심각한 인증 과정보다는, 편하고 즐겁게 와인을 배워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교양 과정을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Q.수강생의 목적에 따라 WSA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성질이 달라질 것 같은데요.


학교에서 와인 및 외식 부문을 전공하는 학생에게는 보다 체계적인 인증 과정을 권장하는데, 그 이유는 향후 그들이 일할 분야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경력 발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WSET 와인 자격 인증서’를 단계별로 획득할 수 있는 이 대표적인데요. 이미 잘 알려져 있다시피 영국에 본원을 둔 WSET(Wine & Spirit Education Trust)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와인 교육 기관의 대명사입니다. 이곳에서 제공하는 'WSET 와인 자격 인증서’는 2000년 영국 정부로부터 국가 공인을 획득하면서 전세계 와인 전문가들의 필수적인 라이선스로 받아들여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과 실력을 측정하는 표준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뛰고 있는 와인 및 외식업계 종사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은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획득하고 본인의 지식과 능력을 평가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상적인 프로그램입니다. 또한<부르고뉴 와인 마스터 과정>, <보르도 와인 마스터 과정> 같은 “지역별 와인 심화 과정”도 좀더 깊이 있고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WSA와인아카데미의 경쟁력은 어디에서 나오나요?

WSA의 경쟁력은 강사진,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 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먼저 WSA 전임강사의 경우 WSET가 마련한 엄격한 강사 심사 기준을 통과해야 하고, 세계 와인 산업의 흐름과 변화를 놓치지 않기 위해 항상 촉을 곤두세우고 각종 세미나, 시음회, 연수에 참여하는 등 그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합니다. 또한, 앞서 살펴보았듯이 수강생의 학습 목적에 맞도록 체계적이고 단계별로 제공되는 WSA의 교육 프로그램은 어디서도 쉽게 찾아볼 수 없으며, 일반인 수강생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점은 이러한 단계별 학습이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마지막으로, WSA와인아카데미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설기관이기 때문에 교육의 품질뿐만 아니라 수강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도 항상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저는 이러한 노력이 WSA와인아카데미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준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WSA가 국내 와인 교육 기관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의 졸업생(4천5백 여명)을 배출했다는 사실은 이 세 가지 경쟁력을 증명해주는 가장 좋은 사례일 겁니다.

제목 없음.jpg


Q.와인을 왜 배워야 할까요?
소비자들 사이에서 “와인도 음식문화의 일부”라는 인식이 서서히 뿌리내리고 있는데요. 이 점에서 외식업계 종사자들이 와인이 지닌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업무 면에서나 고객과의 소통 면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와인에 대한 문화적 소양을 닦는 것은 전쟁터에 나가기 전에 무기를 손보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까요.

취미로 와인을 공부하는 경우, 와인을 배우는 과정에서 얻는 지적인 즐거움 때문에 점점 더 깊이 빠져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치 음악애호가가 장르, 악기, 음악가에 대한 지식을 섭렵하는 것처럼 말이죠. 물론 와인을 마시는 자체만으로 즐거움을 느끼기에 충분하지만, 와인을 둘러싼 이야기(때로는 전문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통해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을 때의 기쁨은 매우 크답니다.
좀더 실용적인 이유를 들자면, 와인을 배움으로써 와인을 더 잘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와인에 사용되는 품종의 기본 특성을 이해하면 자신의 입맛에 맞는 또는 (선물할 때) 상대방의 입맛에 맞는 와인을 고르기가 한결 수월해지죠. 또한 와인이 만들어지는 곳의 특성과 양조 스타일을 이해하면 브랜드나 가격이 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와인을 좀더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음식과 와인의 조합에 눈을 뜨면 무궁무진한 맛의 세계를 경험할 수도 있고요.


Q.마지막 질문입니다. 교육사업에 종사한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그리고 언제 가장 보람을 느끼나요?

1999년부터 와인교육을 시작했으니 교육사업에 몸 담은 지도 어느덧 16년째군요. WSA와인아카데미와 고락을 함께한 것은 10년째고요. 제가 하는 일은 누군가를 가르친다기 보다는 지식을 “공유하는” 행위에 더 가깝습니다. 자연히, 제가 가진 지식을 나눌 때 상대방이 보여주는 열정과 그것을 유용하게 활용하려는 노력을 목격할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어쩌다 술이라도 한잔 나누게 되면 건네는 그들의 진심 어린 한마디 역시 잊지 못할 최고의 선물이지요.


전면.jpg

△ WSA와인아카데미 외부 (웹사이트 _ www.wsaacademy.com 주소 _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710 성암빌딩 1층 전화 _ 02. 516. 3773)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스위트 와인, 뱅 두 나튀렐 제대로 즐기기

    오래 전 지중해 연안에서는 수확을 늦추거나 건조시켜서 당도를 높인 포도를 사용하여 알코올 성분이 강한 와인을 많이 생산했다. 그러던 중 13세기에 들어 마요르크 왕실의 의사였던 아르노 드 빌라노바 박사가 페르피냥(Perpignan)이란 도시에 머무르는 동...
    Date2015.10.27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2. 시칠리아에 내린 축복, 마르살라 Marsala

    세계적인 색채 연구소인 팬톤 社가 선정한 2015년 트렌드 컬러는 ‘마르살라(Marsala, 아래 이미지 참조)’이다. 마르살라는 풍요와 만족을 상징하는 색으로 몸과 마음뿐만 아니라 영혼을 풍요롭게 하며 자신감과 동시에 안정을 주는 색이다. 레드 ...
    Date2015.10.20 글쓴이WineOK
    Read More
  3. 이탈리아 와인 명가들의 집합, 그란디 마르키

    그란디 마르키Grandi Marchi는 이탈리아의 19개 와인 명가들이 모여 형성한 단체로, 이탈리아의 프리미엄 와인과 와인 문화를 세상에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 단체에 속한 와인 명가들은 각 와인산지의 양조 전통과 혁신적인 면모를 상징하는 대...
    Date2015.08.06 글쓴이WineOK
    Read More
  4. 와인메이커가 꼽은 최고의 와인메이커

    동종 업계의 대표주자들로부터 최고라고 평가 받는다면 그 보다 더 위대한 칭찬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와인메이커들 사이에서 가장 위대하다고 평가 받는 와인메이커는 누가 있을까? TOP 5 다섯 명과 그 다음 TOP 10 열 명, 그리고 나머지 15명 이렇게 총 ...
    Date2015.07.22
    Read More
  5. WSA와인아카데미 이인순 원장과의 일문일답

    국내 최대 규모와 최다 졸업생 수를 자랑하는,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와인 교육 기관 WSA와인아카데미가 설립 10년 만에 규모를 더욱 확장하여 새 둥지로 이전하였다. 와인 문화가 대중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이들의 발길을 잡으려는 와인 교육 기...
    Date2015.07.20
    Read More
  6. 상큼한 버블의 매력, 스파클링 와인

    청량한 스파클링 와인 한잔으로 쳐졌던 기분이 북돋아지고 기운이 솟는 경험을 해본 사람이라면 “스파클링 와인은 만병통치약”이라는 말에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게다가 투명하고 영롱한 빛깔 속에서 끊임없이 떠오르는 기포는 시선을 사로잡으...
    Date2015.06.12 글쓴이WineOK
    Read More
  7. 와인을 마시면 머리가 아프다?

    좀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와인을 즐기고 싶은 마음에, 기자는 주위 사람들에게 자주 와인을 권하는 편이다. 하지만 “와인만 마시면 머리가 아파, 과실주라 그런가 봐” 또는 “와인은 나랑 안 맞는 술인 것 같아” 라며 와인을 거부하는 이들이 종종 있다. 두통...
    Date2015.04.17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8 19 20 21 22 ... 44 Next
/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