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IN VINEYARD.jpg

<저스틴 와이너리의 포도밭>

 

 

[카베르네 소비뇽의 떠오르는 성지, 캘리포니아 파소 로블스 1부] 요약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큰 와인 산지, 파소 로블스Paso Robles. 한국의 와인소비자들에게 파소 로블스라는 지명은 ‘나파 밸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파소 로블스는 나파 밸리와 견줄 만큼 뛰어난 레드 와인을 생산하는 와인 산지이며 실제로 “레드 와인의 왕국”이라고도 불린다. 특히 카베르네 소비뇽의 품질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지역 전체 포도 재배 면적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핵심적인 품종이다. 

 

파소 로블스가 미국의 공식 포도 재배 원산지로 지정된 것은 1983년. 그로부터 17년 뒤인 2000년에는 전세계 와인전문가들과 와인애호가들의 이목을 파소 로블스라는 낯선 지역으로 집중시킨 사건이 일어난다. ‘아이소셀레스ISOCELES’라는 와인이 파소 로블스 와인으로서는 최초로 Wine Spectator가 선정하는 <100대 와인>에 이름을 올린 것이다. 그것도 6위로 말이다. 아이소셀레스를 생산하는 저스틴 와이너리(Justin Winery)는 이후로 꾸준히 명성을 쌓았으며 오늘날 파소 로블스의 선구자적인 와인생산자로 꼽힌다.

 

 

선.jpg

 

아래에 이어지는 [카베르네 소비뇽의 떠오르는 성지, 캘리포니아 파소 로블스 2부]는 저스틴 와이너리 관계자와의 서면 인터뷰를 옮긴 것이다. 파소 로블스에 ‘레드 와인의 왕국’이라는 지위를 가져다 준 여러 가지 요인과 더불어, 나파 밸리와 파소 로블스의 레드 와인을 비교 설명하는 흥미로운 부분도 포함되어 있다.

 

 

1.    파소 로블스를 뛰어난 레드 와인 산지로 만드는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요소는 토양과 날씨다. 날씨를 살펴보면, 이 지역은 일교차가 커서 포도가 천천히 익는다. 천천히 익을수록 포도는 더 높은 산도, 더 풍부한 타닌과 풍미를 얻는 경향이 있다. 이 지역의 토양은 무려 45개의 서로 다른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화강암, 퇴적암, 화산암, 사암, 석회질 토양이 주를 이룬다. 이 중에서도 석회질 토양은 프랑스의 샹파뉴, 루아르, 부르고뉴, 생테밀리옹 그리고 론 밸리처럼 매우 뛰어난 와인을 생산하는 곳에서 발견되는 토양이다.

 

 

2.   파소 로블스의 레드 와인은 종종 “강렬하다”, “파워풀하다”고 묘사되곤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파소 로블스처럼 더운 지역의 와인은 과일 풍미가 풍성하게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석회질 토양과 서늘한 밤 기온 덕분에 포도가 높은 산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와인이 지나치게 강하거나 잼처럼 느껴지거나 하는 일은 없다. 또한 이곳 날씨와 토양의 특성상, 레드 와인의 타닌은 다듬은 듯이 매끄럽다. 숙성 초기에 마셔도 목넘김이 부드럽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이것이다. 이에 비해 나파 밸리나 보르도의 레드 와인은 타닌이 숙성되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몇 년씩 기다려야 한다. 풍미가 강렬한 동시에 조화로우며 산도와 타닌 간의 균형이 잘 잡혀 있다는 것이 파소 로블스의 레드 와인의 특징이다.

 

 

저스틴_셀러.jpg

<저스틴 와이너리의 와인 셀러>

 

 

3.   파소 로블스와 나파 밸리의 레드 와인은 어떻게 다른가? 


파소 로블스는 포도 성장 기간 동안의 평균 기온이 나파 밸리보다 약간 높다. 그래서 파소 로블스의 레드 와인이 나파 밸리의 레드 와인에 비해 좀더 풍만하고 풍성하게 느껴질 수 있다(같은 이유로, 나파 밸리의 레드 와인은 보르도의 레드 와인보다 더 풍만하고 풍성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와인의 스타일은 같은 지역 내에서도 미세 기후, 토양, 생산자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라는 점을 말해두고 싶다. 덧붙여, 와인의 스타일은 품질과는 무관하며, 와인의 품질을 좌우하는 것은 ‘균형’이다.


평균 기온 외에 토양의 특성 역시 두 지역의 와인 스타일에 영향을 미친다. 파소 로블스와는 달리 나파 밸리에서는 화산성 토양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화산성 토양에서 생산되는 레드 와인은 타닌이 매우 도드라지는데, 타닌이 익으면서 와인의 풍미와 조화를 이루기까지 몇 년의 숙성기간이 필요하다.


파소 로블스는 나파 밸리에 비해 날씨가 좀더 따뜻하고 포도의 성장 기간이 더 길다. 늦게 익는 품종인 카베르네 소비뇽에게는 더없이 안성맞춤인 환경이다. 포도밭에서 천천히 익어가는 동안 포도의 과일 풍미는 더욱 화려해지고 타닌은 점점 더 부드러워진다. 이처럼, 애초에 잘 익은 포도로 만들기 때문에 파소 로블스의 레드 와인은 타닌이 익고 풍미가 진해질 때까지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다. 이에 반해 나파 밸리의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은 2-4년 정도 기다렸다 마시는 것이 좋다.

 

 

4. 파소 로블스에서 화이트 와인도 생산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곳 화이트 와인의 특징은 무엇인가?


더운 날씨 때문에 파소 로블스에서 레드 와인을 더 많이 생산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화이트 와인 품종은 서늘한 날씨를 선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저스틴 와이너리)가 만드는 소비뇽 블랑 와인의 경우 큰 반향을 일으키며 성공을 거두었다. 서늘한 곳에 자리한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를 섞어 와인에 높은 산도와 아삭한 질감을 부여했고, 이로써 와인의 풍미와 산도 그리고 질감이 조화를 이룬 균형 잡힌 와인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프랑스 론 지역의 화이트 와인 품종들이 파소 로블스에서 점점 자리를 넓혀가고 있는데 비오니에, 그르나슈 블랑, 루산느 같은 품종들이 대표적이다. 레드 와인 뿐만 아니라, 파소 로블스의 화이트 와인에도 관심을 가져보기를 바란다.

 

JUSTIN_WINE.jpg

<국내 수입 중인 저스틴 카베르네 소비뇽, 그리고 저스틴 소비뇽 블랑>

 

 

 

선.jpg

저스틴 와인 수입_ 제이와인 (070-7671-7878)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카베르네 소비뇽의 떠오르는 성지, 캘리포니아 파소 로블스 [2]

    <저스틴 와이너리의 포도밭> [카베르네 소비뇽의 떠오르는 성지, 캘리포니아 파소 로블스 1부] 요약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큰 와인 산지, 파소 로블스Paso Robles. 한국의 와인소비자들에게 파소 로블스라는 지명은 ‘나파 밸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Date2018.08.20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2. 카베르네 소비뇽의 떠오르는 성지, 캘리포니아 파소 로블스 [1]

    캘리포니아의 센트럴 코스트 지역에는 ‘오크 나무 길’이라는 이름의 와인 산지가 있다. 햇빛이 따갑고 오크 나무가 산재한 광활한 언덕이 펼쳐진 이곳은, 바로 파소 로블스Paso Robles다. 사진출처_pasowine.com 파소 로블스는 1983년에 미국의 공...
    Date2018.08.03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3. 토스카나 안테프리마에 다녀왔습니다

    2018년 토스카나 와인 대회는 스팅Sting으로 시작해서 스팅으로 끝났다. 적어도 흥행면에서는 그렇다. 목청 한번 시원한 스팅이 기타 튕기며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그건 바로 ‘메시지 인 어 보틀’. 와인세계에 이보다 더 어울리는 노래를 찾을 ...
    Date2018.07.24 글쓴이조정용
    Read More
  4. 네비올로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이유

    와인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종은 피노 누아다. 피노 누아는 프랑스를 대표하며, 보르도의 카베르네 소비뇽보다 훨씬 폭넓은 지지를 받는다. 저급한 와인의 특징을 갖춘 시큼털털한 피노 누아가 어떻게 타닌의 왕인 카베르네 소비뇽을 능가하게 되었을까. 와...
    Date2017.09.05 글쓴이조정용
    Read More
  5. 시칠리아 와인의 진화, 그리고 주목 받는 에트나

    글, 사진_ 조정용 이탈리아에서도 가장 이탈리아다운 곳이 시칠리아다. 지방색이 강하고 고장마다 개별성을 신조로 삼고 사는 이탈리아에서 그런 개성들이 유독 돋보이는 곳이 시칠리아다. 괴테 역시 이를 간파하고, 시칠리아를 본 게 아니라면 이탈리아를 본...
    Date2017.08.16 글쓴이조정용
    Read More
  6. [미국]개척정신 발판 삼아 비상한 신세계 와인 강국[1]

    개척정신 발판 삼아 세계로 비상한 신세계 와인 강국, 미국 [1] 글, 사진 _ 김지혜 미국 와인 산업의 태동 고대 스칸디나비아인들이 북미에 정착했을 때, 그들은 야생으로 자라는 포도나무가 널리 퍼져있는 것을 보고 매우 감탄한 나머지 새로 발견한 그 땅을 ...
    Date2017.04.14
    Read More
  7. 대표적인 와인으로 알아보는 캘리포니아 소노마 카운티

    대표적인 와인으로 알아보는 캘리포니아, 소노마 카운티 현재 국내에서 접하는 미국 와인 대부분은 캘리포니아에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캘리포니아 주 자체가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에 이어 세계에서 네번 째로 큰 와인산지이며, 연간 20억 ...
    Date2017.04.1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