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은광표

* 와인 이름 알기 세번째 산 - 멋스러운 이름의 의미는?

위에서 설명한 와인의 작명 방법과는 전혀 다르게 형용사나 유명 인사의 이름을 사용하거나, 생산지역과 전혀 상관없는 별도의 지역명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주로 뱅드페이(vins de pays)급 와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왜냐하면, 이 등급의 와인 생산과 양조에 대한 법률이 가장 느슨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품종이나 지역명을 명시 한해도 되거든요. 그래서 프랑스 뱅드페이 급 와인들은 대부분이 Vins de Pays d'Oc Cabernet Sauvignon과 같은 방식으로 이름이 지어지지만, "Vins de Soif(목마를때 마시는 와인)" 이라는 이름의 와인도 있고, "Van Rouge(밴 루지)"라는 와인도 있습니다.

밴 루지는 불어로 레드 와인 "Vin Rouge(뱅 루지)"라는 것에 착안해서 만든 이름이죠. 마치 우리 나라에서 "레 드와인(Les dewine)" 또는 "레드와인(Red Wine)"이라는 이라는 이름의 와인을 만들어 와인샵 등에서 사람들이 "음.. 저는 레드 와인 주세요" 하면 이 와인을 주게끔 하는 것과 같은 이름이죠. 재미있죠?

이밖에도 "Van der Table"라는 남아프리카 와인이 있는데, 이것은 테이블 와인이라는 불어 명칭 "뱅드 타블르 *1" 라른 것을 이용한 것인 동시에 남아프리카 산맥 중 하나인 Van der의 이름을 딴 것이기도 합니다.

즉. 남아프리카 반덜 지역에서 생산된 테이블 와인이라는 이름으로, "뱅드따브르" 주세요하면, 이 와인을 준비해 둔 샵의 점원은 고민 좀 하겠죠? 남아프리카 와인을 달라는 거야?? 아님, 일반 테이블 와인을 보여달라는 거야???

(참고: 이와 같이 독특한 이름과 그리고 별난 레이블을 모아 정리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언제 이런 재미있는 레이블들을 모아둔거지??)

이밖에도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와인 마시는 재미를 더하는 와인 이릉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와인들은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잘 아려지지 않은 자신들의 와인을 홍보하게 되는 거죠.

하지만, 이처럼 품종이나 지역 명을 쓰지 않은 와인들 중에서 특별히 홍보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와인 애호가들이 궁금해 하는 와인들입니다.

이 와인들은 "Super Tuscan: 슈퍼 터스칸" 와인들과 같이 지역에서 규정하고 있는 품종, 재배 방식, 그리고 양조 방식을 따르지 않는 고 품질의 와인들입니다. 이 와인들은 해당 지역의 법규를 따르지 않기 때문에 AOC 등급 등 상위 등급의 와인에 포함 되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테이블 와인급이나 그 상위 등급에 포함됩니다.




그래서 이 와인들의 이름을 보면 지역 명이 아닌 다른 단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이태리어 실력이 딸려서 정확한 뜻은 잘 모르겠지만, 슈퍼 터스칸 와인들을 나열하자면, Sassicaia, Ornellaia, Tignanello, Solaia, Tassinaia, La Gioa등 다양하면 점점 그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태리어는 잘 못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들은 이 와인의 이름들이 포도 품종이거나 이 와인이 생산되는 토스카나의 세부 지역명이 아니라는 사실!!

* 와인 이름! 내 손안에 있소이다!!!

와인이 등급별로 나뉠 수 있다는 것은 각 와인에 사용되는 포도들이 각 재배지에 따라 품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A社가 "김oo" 네 밭의 포도를 써서 일등급 와인을 만든다면, "샤블리 프리미에 크뤼, 김oo 네 밭"이라고 명시를 하고 있으며, 따라서 같은 등급이라도 생산자에 따라 붙는 수식이 틀려집니다.

그래서 라로쉬社의 "샤블리 프리미에 크뤼"에는 "Les Vaillons"이라는 세부 지역명이 포도원이 명칭이 명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와인은 같은 등급이라도 라로쉬社의 "샤블리 프리미에 크뤼 Les Montmains"과는 다른 와인이니까 작은 글씨까지고 잘 보고 사세요.^^

이렇게 포도원이나 세부 지역까지 명시하는 것은 미국 등의 신흥 와인 생산국에서 개별 포도원을 명시하는 것과 같지요. 와인의 품질과 특성에 대한 보증이 되는 거죠. 그러니까 다음에 와인 드셨다고 자랑하실 때, "나, Chablis Les Preuses 먹었어!" 또는 "샤블리 그랑 크뤼 먹었어!"라고 하세요. 아셨죠?

1. Vin de Table(뱅드 따블르) = Table Wine(테이블 와인) = Vino da Tavola(비노 다 따볼라)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초콜릿과 와인이 만났을 때

    『 사랑의 묘약, 초콜릿 』 영화 'Chocolate'에서 사랑의 전도사로 등장하는 '비안느'. 보수적이고 조용하기만 한 마을에서 그녀가 사랑을 전파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초콜릿'이란 매개체를 통해서 입니다. 금욕과 위선, 그리고 편견으로 가득했던 마을 사람...
    Date2003.12.01
    Read More
  2. 보졸레 누보 유감 (有感)

    "누가 보졸레누보를 개성 없다 했지.. 자넨가?" 올해 보졸레 누보 맛 보셨나요? 어떠셨나요? 올해 보졸레 누보는 수확 전에 비가 와서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그래도 수확기간 동안은 쨍쨍 내리쬐는 햇볕 덕에 수확은 성공적이라고 하네요. 오히려 과일향은 더...
    Date2003.12.01
    Read More
  3. 와인, 그 작명의 원칙을 알아보자! (3)

    * 와인 이름 알기 세번째 산 - 멋스러운 이름의 의미는? 위에서 설명한 와인의 작명 방법과는 전혀 다르게 형용사나 유명 인사의 이름을 사용하거나, 생산지역과 전혀 상관없는 별도의 지역명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주로 뱅드페이(vins de pays...
    Date2003.12.01
    Read More
  4. 와인, 그 작명의 원칙을 알아보자! (2)

    * 와인 이름 알기 두번째 산 - Old World Wine "그럼, 샤블리(Chablis)도 품종명이고, 그리고 음, 버건디도 품종명이구, 어.. 근데. 이 샤또 안제루스(Chateau Angelus)의 레이블에는 포도품종이 안 써있네요. 이렇게 품종이 없는 경우에는 샤또 이름을 와인...
    Date2003.12.01
    Read More
  5. 와인, 그 작명의 원칙을 알아보자! (1)

    와인을 접하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 점 중 하나는 와인의 이름에 관한 것일 겁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와인을 고를 때도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이름이고 와인을 하나 사려고 해도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이 이름!! 특정 와인이 좋다는 소리를 듣고 갔어도 "이거...
    Date2003.12.01
    Read More
  6. 양치기 소년과 한국 와인 문화 (3)

    { 빈엑스포와 세계 와인 페스티발 2002 } * 아시아를 매료시킨 와인의 향기 한국과 일본에 있어서 2002년 6월은 월드컵의 달이기도 했지만, 아주 중요한 와인 행사가 열리는 달이었습니다. 동경에서는 6월 4일부터 6일까지 Vinexpo Asia-Paicific이 열렸으며, ...
    Date2003.12.01
    Read More
  7. 양치기 소년과 한국 와인 문화 (1)

    [ 빈엑스포로 가는 길목에서... ] 동화 속에서 거짓말쟁이로 묘사된 양치기 소년 아시죠? 늑대가 나타나지도 않았는데, 나타났다구 외친 그 양치기 소년 말입니다. 오늘 제가 갑자기 양치기 소년이 된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왜냐구요? 저는 열심히 얘기를 ...
    Date2003.12.01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70 71 72 73 74 ... 107 Next
/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