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탈치노.jpg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Brunello di Montalcino)는 바롤로, 바르바레스코와 함께 이탈리아의 3대 명품 와인으로 꼽힌다. 다시 말해 소장 가치가 매우 높다. 와인이 깊은 맛을 지니며 오랜 시간 숙성 가능하기 때문이다(최소 10년은 기본이고, 좋은 빈티지의 경우 30년 이상 숙성 가능하다).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와인을 마실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힘이다. 일반적으로 키안티 클라시코 와인보다 무게감 있는 풀 보디에, 더 검은빛을 띠며 근육질인 동시에 우아하면서도 향기롭다. 달콤하거나 늘어지지 않으면서도 진한 과일 풍미를 유지한다는 점은 이 와인을 더 대단하게 만든다.
 
 
biondi santi_4.jpg
 
 
‘브루넬로’는 산조베제 품종의 여러 가지 클론 중 ‘산조베제 그로소’를 일컫는 방언이다. 이 우수한 클론을 발견한 인물은 비온디 산티(Biondi Santi,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와인의 최고봉)의 창시자인 클레멘테 산티로 알려져 있다.
 
 
※ 참고로,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와인은 이탈리아 와인 등급의 최상급인 DOCG에 속하며 다음의 생산 규정을 따라야 한다.
 
□ 생산 지역: 몬탈치노 지구
□ 허용 품종: 산조베제 (몬탈치노에서는 ‘브루넬로’로 불림)
□ 허용 수확량: 헥타르당 최대 8톤(또는 52 헥토리터)
□ 숙성 기간: 최소 2년 오크 숙성 최소 4개월 병 숙성 (리제르바의 경우 6개월간 병 숙성)
□ 출시 일자: 수확연도로부터 5년째 되는 해의 1월 1일 이후 (리제르바의 경우 6년째 되는 해의 1월 1일 이후)
□ 허용 용기: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 병
 
 
산조베제 와인 중에서도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가 최고로 여겨지는 것은 브루넬로 클론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몬탈치노 지역 토양의 특성 때문이기도 하다. 산조베제 와인의 대표적인 산지인 키안티 클라시코가 습하고 서늘한 대륙성 기후를 띠는 반면, 몬탈치노는 건조하고 무더운 지중해성 기후를 띤다. 게다가 토양이 석회질과 모래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포도가 빨리 익는다. 10월경 포도를 수확하는 키안티 클라시코 지역에서는 그 시기에 비가 내릴 것을 우려하지만, 9월에 포도를 수확하는 몬탈치노에서는 비 때문에 수확을 망칠 확률이 매우 낮다.
 
하지만 2011년 같은 경우에는 비가 아니라 오히려 폭염이 문제였다. 봄, 여름 날씨가 평소보다 서늘하다 싶었는데 찌는 듯한 더위가 갑자기 찾아온 것이다. 이 탓에 포도 수확기가 여느 해보다 3주나 빨리 찾아왔으며, 일부 포도가 햇볕에 타거나 말라버리는 일도 생겼다. 특히 청포도의 경우 신선함과 산도를 잃을 위험이 높았고 수확량도 눈에 띠게 감소했다. 적포도의 경우, 몬탈치노 북부에서 수확한 포도가 남부의 그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섬세한 풍미를 유지할 수 있었다. 모래가 많이 섞인 남부의 토양보다 석회질 점토가 많은 몬탈치노 북부의 토양이 좀더 차갑기 때문이다.2011 빈티지의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는 전반적으로 빨리 숙성되는 편이어서 30년 이상의 숙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DEBRA MEIBURG.jpg
 
최근 아시아 주요 도시에서 Brunello Experience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마스터 오브 와인, 데브라 메이버그(Debra Meiburg MW, 위 사진)는 한국의 와인전문가들에게 2011년 빈티지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와인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 자리에 선보인 여섯 종류의 와인과 각각의 스타일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따옴표에 들어간 문장은 데브라 메이버그 MW의 말을 옮긴 것이다.)
 
 
Banfi Poggio Alle Mura.jpg
 
▲ Banfi Poggio Alle Mura
 
풍미가 풍부하고 타닌은 강건하며, 달콤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동시에 느껴진다. 데브라 메이버그 MW는 이 와인을 “미국인 입맛에 잘 맞는, 모던한 스타일"로 압축하여 표현하였다. (롯데주류 수입)
 
villa poggio salvi.jpg
 
Villa Poggio Salvi
 
포도 본연의 풍미가 짙고 생생하게 전해지며 섬세하고 여성스럽다. 미세하고 고운 타닌이 입 안을 조여온다. “정체를 모른다면 바롤로 와인이라고 착각할 수도 있음직한” 와인이다. (롯데주류 수입)
 
Col d’Orcia Brunello Nastagio.jpg
 
Col d’Orcia Brunello Nastagio
 
그윽한 풍미를 드러내며 힘과 섬세함이 균형 잡혀 있다. 데브라 메이버그 MW에 따르면 이 와인은 “부르고뉴스럽다”. 부르고뉴 와인의 풍미를 묘사할 때 종종 논란이 되는 ‘마구간을 연상시키는 냄새’가 느껴져서일까. 앞서 살펴본 Banfi의 모던함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스타일의 와인이다. (GF비노 수입)
 
Le Macioche.jpg
 
Le Macioche
 
첫인상이 따뜻하고 둥글다. 달콤한 향신료와 나무 태운 냄새가 은은하다. 하지만 타닌이 설익은 듯하고 “와인을 이루는 각 요소가 완전히 조화를 이룰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 와인”이다. (수입사 미상)
 
Fossacolle.jpg
 
Fossacolle
 
앞선 와인들과 확연히 다른 스타일을 선보이는 와인이다. 색이 유난히 짙을 뿐만 아니라, 향과 맛이 뚜렷해서 쉽게 인지되며 과일 풍미가 특히 두드러진다. 타닌은 벨벳을 연상시키듯 부드럽고 촘촘하다. (수입사 미상)
 
bottega.jpg
 
Bottega Brunello di Montalcino Riserva Prêt-A-Porter
 
시음한 와인 중 유일하게 2010년 빈티지이다. 2010년의 날씨가 포도를 재배하기에 매우 이상적이었기에 풍부한 과일 풍미, 신선함, 강건한 타닌, 장기 숙성력을 갖춘 와인들이 많이 생산되었다. 하지만 이 와인은 “중간 정도의 보디감에 반투명한 색상, 힘보다는 섬세함을 갖추고 있어 해당 빈티지의 전형적인 특성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The Vine Company 수입)
 
 
 
※참고자료
‘이탈리아 와인 가이드’ (2010, 바롬웍스 출판)
‘Brunello Experience with Debra Meiburg MW’ (2016년 8월 29일 서울에서 열린 세미나)
Consorzio Del Vino Brunello di Montalcino(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협회 웹사이트)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토스카나의 햇살을 담은 와인,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10월 말, 포도 수확을 막 끝낸 토스카나의 포도밭은 여전히 황금빛으로 물들어 있었다. 포도나무에는 뒤늦게 영근 포도송이가 드문드문 달려 있었고, 와인으로 거듭나지 못한 채 땅으로 사라지게 될 이들의 운명은 포도밭 풍경에 애처로움을 더했다. 하지만 ...
    Date2016.11.15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2. 간단하게 살펴보는 2000~2011 바롤로 빈티지

    10월의 중순부터 지금까지 보름 가량 지났을까. 그 사이에 와인 시음회다 모임이다 해서 바롤로 와인을 마신 것이 세 차례나 된다. 그 중 두 와인은 최근 출시된 2011년 빈티지였고, 나머지 하나는 수확한 시점으로부터 정확히 10년이 된 2006년 빈티지이다. ...
    Date2016.11.04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3. 와인의 안목을 높여준, 크리스탈 와인 그룹 포트폴리오 테이스팅

    포트폴리오portfolio란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을 집약한 자료 묶음 또는 작품집을 말한다. 지난 10월 크리스탈 와인 그룹이 주최한 제 1회 포트폴리오 테이스팅에는 소믈리에, 와인 샵, 미디어 등 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여 ...
    Date2016.11.03 글쓴이박지현
    Read More
  4. 국내 최초 '꽁떼와 쥐라 노블와인 기사단' 기사로 임명된 ㈜안시와인 최정은 대표와의 일문일답

    2016년 10월 15일, 프랑스 쥐라 지방에서 ㈜안시와인 최정은 대표가 꽁떼와 쥐라 노블 와인 기사단의 기사(라 꼬망드리)로 임명 받았다. 2014년부터 국내에서 흔하지 않은 쥐라 와인을 수입, 소개해왔던 최정은 대표는 "와인업계에 몸담아 온 20년이란 세월에...
    Date2016.10.27 글쓴이박지현
    Read More
  5. 호주 와인의 끊임없는 진화와 혁신

    19세기 유럽 이민자들이 정착하면서 시작된 호주 와인 산업은 현재까지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고 있다. 호주는 세계 와인 시장에서 수출량 5위, 수출액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와인 오스트레일리아에 의하면 2015년 호주 와인 수출액은 21억 달러(호주달러 기...
    Date2016.09.13 글쓴이박지현
    Read More
  6. 2011 빈티지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스타일 엿보기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Brunello di Montalcino)는 바롤로, 바르바레스코와 함께 이탈리아의 3대 명품 와인으로 꼽힌다. 다시 말해 소장 가치가 매우 높다. 와인이 깊은 맛을 지니며 오랜 시간 숙성 가능하기 때문이다(최소 10년은 기본이고, 좋은 빈티지의 경...
    Date2016.08.31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7. 더위를 잊게 하는 부르고뉴 와인의 향기

    제아무리 못 말리는 와인애호가라도 와인을 애써 외면하는 때가 있다. 에어컨 없이는 가만 있는 것조차 힘들어지는 여름이 그렇다. 더운 날에는 자연히 차가운 것, 알코올 도수가 낮은 것을 찾기 마련인데 대부분의 와인은 알코올 도수가 10도 이상이다. 레드...
    Date2016.06.30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6 17 18 19 20 ... 44 Next
/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