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소비, 성性에 따라 얼마나 다를까?



by Ignacio Gaffuri-6.jpg



“여성들은 화이트 와인을 선호하고, 남성들은 오직 레드 와인만 마신다. 여성들은 달콤한 와인을 좋아한다. 남성들은 와인을 더 적게 산다.”

와인과 성性을 둘러싼 몇 가지 흔한 가설들이다. 이러한 가설들은 진실에 얼마나 가까울까? 닐슨(Nielson)이 최근 수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와인소비자들 중 55%가 여성, 45%가 남성이다. 그러나 지난 십여 년간 와인을 마시는 남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이자 소노마 주립 대학교수인 리즈 탁 박사는,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와인과 성性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성의 차이가 과연 와인 소비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이 조사는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30쌍의 남녀 인터뷰, 그리고 115명의 남성과 150명의 여성이 참여한 온라인 설문으로 이루어졌다. 결과는, 많은 부분에서 성에 관계없이 유사한 점이 드러났으며, 몇몇 눈에 띄는 차이점도 발견되었다.
가로선.jpg


남성과 여성 와인소비자 사이의 유사점들

‘선호하는 품종’에 있어서, 카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가 두 성性 모두 가장 선호하는 품종으로 나타났다. 한편 여성들 사이에서는 화이트 진판델에 대한 선호도도 뚜렷했다. 두 성性 모두 선호하는 화이트 와인은 샤르도네였다. 리즈 탁 박사는, 이러한 결과와 함께 미국인 남성과 여성 모두 레드 와인에 대한 선호도가 약간 높다고 설명하였다.

‘와인을 마시는 경우’에 대해서는 총 22가지 사례를 들어 두 성性을 비교하였는데, 16개 사례에서 양쪽 모두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다. 남성과 여성 모두 가장 와인을 자주 마시는 경우로 다음의 네 가지를 꼽았다.

1) 고급 레스토랑에서 음식과 함께 와인을 즐긴다
2) 축하하는 자리, 파티 등에서는 음식 없이도 와인을 즐긴다.
3) 지인의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 와인을 마신다.
4) 사회적 교류, 지인들과 어울리기 위해 음식 없이도 와인을 마신다.

‘와인을 왜 마시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양쪽 모두 다음의 세 가지를 가장 많이 꼽았다: 1) 음식과잘 어울린다, 2) 와인의 맛을 좋아한다, 그리고 3)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된다.
가로선.jpg


남성과 여성 와인소비자 사이의 차이점들

아래의 여섯 개 사례에서 두 성性의 차이점이 드러났는데, 이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와인을 덜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1) 퇴근 후 긴장을 풀기 위해 집에서 혼자 와인을 마신다.
2) 요리를 하면서 혼자 와인을 마신다.
3) 바에서 혼자 와인을 마신다.
4) 집에서 혼자 식사할 때 와인을 마신다.
5) 집에서 식사할 때 와인을 마신다.
6) 비즈니스 상대와 식사할 때 와인을 마신다.

1)부터 4)까지 '혼자’ 와인을 마시는 경우가 남성과 여성 사이에 가장 큰 차이점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남성들에 비해 여성들 사이에서 더 자주 와인이 '교류’의 매개로 간주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집에서 혼자 식사할 때 혹은 비즈니스를 겸한 식사에 남성들이 더 자주 와인을 곁들이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와인을 마시는 이유에 대해서는,'교류’와 '휴식’을 위해서라고 응답한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더 높았다. 반면 남성들은 와인의 기술적인 부분에 집착하고 지식을 과시하는 등, 보다 '실리’적인 이유로 와인을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의 인용구들은 이를 잘 드러낸다.

(여성): “친구들와 함께 와인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이 재미있어요.” “와인을 통해 교류해요.” “대화, 친구, 웃음과 관계된 와인의 문화가 좋아요.”

(남성): “와인의 역사적 성격을 떠올릴 때 즐거워요.” “와인 수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성들은 친구들과 와인 마시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남성들은 종종 와인을 과시의 수단으로 사용하죠.”

누가 더 자주, 더 비싼 와인을 소비하는가에 대해서는,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다른 알코올 음료에 비해 와인을 더 많이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와인 한 병당 평균 4 달러 정도 더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선.jpg


성性에 따른 마케팅 차별화?

리즈 탁 박사는 위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다.

1) 성적 차별을 주지 않는 와인 프로모션이 여전히 유효하다. 와인을 마시는 사례나 동기, 선호하는 와인 스타일 등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 와인소비자 사이에 공통점이 매우 많기 때문이다.
2) 남성들은 더 다양한 환경에서 와인을 마시며, 여성들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 즉 남성 와인소비자를 집중 공략하는 마케팅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Little Black Dress나 Mad Housewife처럼 여성을 목표로 마케팅해서 성공을 거둔 와인들이 있지만, 남성을 겨냥하여 마케팅한 와인은 아직까지 없었다. Gnarly Head나 True Grit 등의 와인이 '남성성’을 지니긴 하지만 말이다. 남성을 공략하는 와인 브랜드를 만들 경우, 여성들 또한 호기심을 가질 것이며 맛을 보기 위해 와인을 구입할 것이라는 장점도 있다. 단, 반대의 경우는 다르다. 여성을 공략한 와인 브랜드는 남성을 상대로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여성에게 선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남성들은 여성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제품을 구매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로선.jpg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와인 소비, 성性에 따라 얼마나 다를까?

    와인 소비, 성性에 따라 얼마나 다를까? “여성들은 화이트 와인을 선호하고, 남성들은 오직 레드 와인만 마신다. 여성들은 달콤한 와인을 좋아한다. 남성들은 와인을 더 적게 산다.” 와인과 성性을 둘러싼 몇 가지 흔한 가설들이다. 이러한 가설들은 진실에 얼...
    Date2012.11.30
    Read More
  2. 2011년 가장 많이 팔린 와인 TOP10

    2012 TOP 10 와인 브랜드 ■ 세계 정상급 와인 브랜드들이 선두 유지 ■ 괄목할 만한 성장세 보인 칠레의 콘차 이 토로 ■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해 강력한 마케팅을 펼쳐 온 신세계 와인들이 톱 10 점령 ■ 갤로, 다른 대형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다소 힘든 ...
    Date2012.11.12
    Read More
  3. MW 지니 조 리, ASIAN PALATE을 말하다.

    Master of Wine 지니 조 리 ASIAN PALATE을 말하다 2008년, 동양인 최초로 Master of Wine(마스터 오브 와인, 전세계 300명뿐으로 최고의 와인지성을 갖춘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이하 MW)이라는 영예를 거머쥐며 세계적인 활약을 벌이고 있는 지니 조 리(이지...
    Date2012.10.25
    Read More
  4. 미국 와인의 유망주, 워싱턴 주

    미국 와인의 유망주, 워싱턴 주 1987년에 설립된 이후 올해로 25주년을 맞은 미국 워싱턴 주 와인위원회(Washington State Wine Commission) 사절단이 최근 한국을 방문했다. 사절단에는 올해 3월 위원회 총괄이사로 발탁된 스티브 워너(Steve Warner)씨도 포...
    Date2012.10.16
    Read More
  5. 피에몬테 와인양조의 최근 경향을 엿보다

    [2012 대전 국제 푸드&와인 페스티벌]     피에몬테 와인양조의 최근 경향을 엿보다         글, 사진 _ 백난영 (이탈리아소믈리에협회AIS 소믈리에)     피에몬테주는 이탈리아 최고의 와인생산지다.'최고’라는 수식어가 붙는 이유는 피에몬테가 이탈리아...
    Date2012.10.09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6. 2012년 부르고뉴 빈티지 예측

    2012년 부르고뉴 빈티지 예측 글 _ 박재화l사진 _ BIVB(부르고뉴와인협회) 2012년 빈티지. 모두들 2012년이 어려운 해가 될 거라고 했다. 실제로 2012년은 와인생산자들이 결코 잊을 수 없는 특별한 해로 자리 잡을 듯하다. 누군가는 "와인 만든 지 30년이 되...
    Date2012.10.08
    Read More
  7. [프랑스 와인여행자]의 저자, 조정용을 만나다

    [프랑스 와인여행자]의 저자, 베스트셀러 와인작가 조정용을 만나다 세계적인 유명 와인서적들을 국내에 번역, 출간해 온 (주)바롬웍스와 국내 유명 베스트셀러 와인작가 조정용이 만났다. 이들은 처음부터 기존의 책들과 비슷한 컨셉트와 뻔한 내용의 책을 내...
    Date2012.09.21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 32 Next
/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