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은광표

지난 10월 25일에 진한 가을 빛을 닮은 토브렉(Torbreck) 와인들과 조우했다. 토브렉을 호주 바로사 밸리의 최고급 와인 자리에 올린 주인공, 데이비드 포웰(David Powell)이 한국을 방문해 직접 와인을 소개했다.

토브렉은 유명한 와인 평론가 로버트 파커(Robert Parker)가 토브렉의 플래그 쉽(flagship) 와인인 Runrig를 2001부터 2004 빈티지까지 99점을 주었고 프랑스 E.Guigal의 Côte Rotie La Mounline에 버금가는 와인을 만드는 와이너리로 소개하여 일약 전 세계 톱 와이너리의 반열에 올랐다.

바로사 밸리 와인의 대부로 통하는 록포드(Rockford)의 설립자, 로버트 오켈라한(Robert O’Callaghan)의 수제자였던 데이비드 포웰은 1994년에 토브렉을 설립했다. 토브렉이란 와이너리의 이름은 와인 메이커 이전에 포웰이 벌목일을 했던 스코틀랜드의 숲 이름이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토브렉의 플래그 쉽 와인인 Runrig는 호주의 유명한 와인 옥션 사이트인 랭턴(Langton)에서 정한 호주 와인의 등급체계 중 최고 등급인 Exceptional에 속한다. Runrig 외 Exceptional wine들은 총 17개로 Penfolds Grange Shiraz, Henschke Hill of Grace Shiraz 그리고 Rockford Basket Press 등 명성 높은 와인들이 랭크되어 있다.

시음와인 소개

1. Woodcutter's Semillon 2010

semillon 100%

바로사 밸리는 건조하고 더운 지역이기 때문에 화이트 와인을 생산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실제로 토브렉에서도 생산량 비율이 90%의 레드와 10%의 화이트로 레드 와인에 치우치고 있다.

세미용은 원래 서늘한 지역에서 더 잘 자라지만 껍질이 두꺼워 바로사 밸리에서도 잘 자란다고 한다. 오래된 수령의 포도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들어 3년 동안 사용했던 오래된 프랑스산 배럴에서 10개월 숙성시키고 비교적 어린 수령의 포도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들어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에 숙성시킨 후 블랜딩 한다.

매우 세심하고 꼼꼼하게 만든 와인이 아닐 수 없다. 강한 구조감과 동시에 상큼한 레몬, 자몽 감귤의 향이 나서 식전주 뿐만 아니라 샐러드와 관자 요리 등과 잘 어울릴 것 같았다.

2. Juvenile 2009
Grenache 60%, Shiraz 20%, Mataro 20%

레이블에서 다른 와인들과 차이가 나는 이 와인은 본래 프랑스 파리에 있는 와인 바의 이름을 땄다. 절친한 친구가 와인 바에서 하우스 와인으로 쓸 와인을 만들어달라는 부탁에 만들게 되었다고 뒷이야기를 전했다.

48~168년 수령의 포도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들며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에서만 숙성 시킨다. 마타로는 프랑스 남부의 무르베드르로 풍부한 남부 론 스타일의 와인이다. 허브의 향이 독특하고 잼 같은 베리류의 향이 풍부하다. 파커 점수 91점을 받기도 했다.

3. Woodcutter’s Shiraz 2009
Shiraz 100%

포웰은 자신의 와인들 중에서 가격대비 훌륭한 품질의 와인으로 이 Woodcutter's Shiraz를 꼽았다. 실제로 이 와인은 많은 와인 평론가들에게도좋은 평을 꾸준하게 받고 있다. 바로사 밸리의 비교적 수령이 어린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들며 수확량을 적게 조절하여 와인의 강한 면을 높였다.

오크 통에서 12개월 숙성시키는데, 쉬라즈 특유의 성격이 잘 드러난다. 잘 익은 과일의 맛과 스파이시한 풍미가 조화를 이뤄서 스테이크 같은 고기 요리와 잘 어울린다.

4. The Struie 2008
Shiraz 100%

바로사 밸리와 이든 밸리에서 생산된 포도로 만든 와인으로 18개월 프랑스 오크에서 숙성시켰다. 포웰은 오크 사용에 관한 견해를 밝혔는데, 섬세하고 미묘한 와인을 선호하기 때문에 주로 프랑스 오크를 사용한다고 했다.

프랑스 오크는 복잡미묘한 캐릭터를 만들지만 아메리칸 오크는 강하고 스파이시한 스타일의 와인을 만든다. 새 오크의 사용 비율을 10% 정도로 조절한다.과인의 풍성한 맛과 오크에서 온 바닐라, 타닌이 조화를 이루며 부드럽고농밀한 느낌도 든다.

5. Descendant 2008
Shiraz 92%, Viognier 8%

플래그 쉽 와인인 Runrig와 Descendant는 아버지와 아들과 같은 와인이다. Runrig의 포도나무에서 가지치기를 해서 재배한 포도 나무에서 Descendant를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Runrig을 숙성시키는데 사용한 오크통(1년 정도 사용)에서 18개월 동안 숙성시킨다.

싱글 빈야드 와인으로 소량의 비오니에를 블랜딩하여 북부 론의 전통적인 와인 스타일을 호주 스타일에 맞게 발전시켰다고 볼 수 있다. 비오니에의 역할은 실키한 김촉, 좋은 산미를 더한다.

평균 생산량이 800상자에 불과한 Descendant는 강렬하고 파워풀한 느낌이다. 부드러우면서도 견고하고 타닌이 입 안을 메운다.

6. Runrig 2005
Shiraz 96.5%, Viognier 3.5%

토브렉을 호주 최고의 생산자 반열에 올려 놓은 와인으로 평균 수령 124년의 와이너리에서 가장 오래된 포도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든다. 토브렉의 얼굴과도 같은 와인이기 때문에 빈티지에 따라 생산 여부를 결정한다.

2년 반 정도 사용한 오크동과 새 오크동을 함께 사용하여 와인을 숙성시킨다. 검붉은 과일, 꼭 향기가 풍부하며 매우 깊고 실크처럼 입 안을 감싼다. 우아함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와인.

사진 제공: 신동와인(주)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 와인과의 즐거운 만남(1)

    지난 11월 7일에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Friuri Venezia Giulia) 와인 세미나가 열렸다. 이태리 북부에 위치한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는 품질 높은 화이트 와인 생산지로 알려져 있을 뿐 이웃한 베네토나 피에몬테에 비해 국내 인지도는 낮은 편이다. ...
    Date2011.11.18
    Read More
  2. 2011 발레 뒤 론 와인 시음회

    발레 뒤 론의 총 재배면적 73,785 ha 2010년 생산량 280만 hl 레드 와인 80%, 로제 와인 14%, 화이트 와인 6% 2010년 전세계 155개국으로 1억 9백만 병 수출  수출액은 약 3억 5백만 유로  개인 와이너리 1556개 (co-oper...
    Date2011.11.15
    Read More
  3. wineok

    113차 와인아카데미 : 샴페인의 기본! 멀티 빈티지 샴페인의 세계

    날짜/시간 : 2011-11-26 오후 3시 ~ 5시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은광표(BestWine & CASA del VINO 대표) 회비 : 8만 5천원 참석가능수 : 22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으로 확...
    Date2011.11.11
    Read More
  4. 국내 최초로 열린 감베로 로쏘의 'TOP 이태리 와인 로드쇼'

    지난 10월 31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에서 이탈리아의 가장 권위적인 와인 평가 기관인 감베로 로쏘(Gambero Rosso)가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여 정상급 이태리 와인들을 소개했다. 이 Top 이태리 와인 로드쇼는 이미 베를린, 런던, 파리, 모스크바, 오슬로, ...
    Date2011.11.10
    Read More
  5. 얼음 포도주의 달콤한 유혹

    아이스 와인(Ice-wine)은 말 그대로 얼음 포도주이다(마치 구글 번역을 통해 번역된 것 같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와인을 얼린 것이 아니라 꽁꽁 얼은 포도로 만든다. 지난 11월 1일에 수입사 길진인터내셔날과 필리터리 에스테이트의 주최로 캐나다 대사관에...
    Date2011.11.07
    Read More
  6. wineok

    호주의 코트 로티, Tobreck 와인을 만나다

    지난 10월 25일에 진한 가을 빛을 닮은 토브렉(Torbreck) 와인들과 조우했다. 토브렉을 호주 바로사 밸리의 최고급 와인 자리에 올린 주인공, 데이비드 포웰(David Powell)이 한국을 방문해 직접 와인을 소개했다. 토브렉은 유명한 와인 평론가 로버트 파커(R...
    Date2011.11.02
    Read More
  7. 캘리포니아 와인의 오크 사용에 관한 트렌드 변화

    캘리포니아 와인 협회의 주관으로 10월 19일에 캘리포니아 와인 시음회와 세미나가 열렸다. ‘캘리포니아 와인의 오크 사용에 관한 트렌드 변화’이란 주제로 진행한 세미나를 통해 캘리포니아 화이트 와인의 강점과 특징을 소개되었다. 캘리포니아 와인 특히 샤...
    Date2011.10.26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7 18 19 20 21 ... 107 Next
/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