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남경화 Claire Kyunghwa Nam (facebook.com/claire.k.nam)
와인 커뮤니케이터, BLIC Wine 대표. Decanter, Berry Bros.& Rudd HK 등에서 근무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디저트 혹은 식전주로 주정강화(fortified) 와인을 마실 기회가 간혹 있다. 그리고 주정강화 와인 중에서도 포트(Port)보다는 비교적 덜 무거운 쉐리(Sherry)를 더 선호하는 편이다.
 
지난 2년 간 런던에서 지내면서 주정강화 와인들을 시음할 기회가 여러 번 있었다. 특히 20년 숙성된 Quinta do Naval의 Tawny 포트를 시음한 후에는, 포트 와인 애호가들이 왜 유독 20년 숙성된 토니 포트에 열광하는지를 조금은 알 것 같았다. 반면, 루비 포트나 빈티지 포트의 경우에는 품질이나 숙성기간 여하를 막론하고 그다지 끌리지 않았다. ‘흐음…Quinta do Naval의 1927년 빈티지 포트나 Niepoort의 1945년 빈티지 포트를 맛보면 나의 태도가 좀 달라지려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말이다.
 

Graham_s Vintage Port 2011.jpg

한편, 포르투갈의 2011년은 빈티지 포트에 있어 “전설적인 해”가 될 것이라고들 한다. 2011년 봄, 주요 포트 와인생산자들은 그 해 빈티지 포트를 생산하겠다고 선언했고, 잰시스 로빈슨을 비롯한 많은 와인평론가들이 2011년이 “전설적인” 또는 “매우 특별한” 빈티지가 되리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2011년 한 해를 살펴보면, 2011년 1월부터 8월까지의 강수량은 평균(400mm)보다 훨씬 적은 250mm를 기록했고, 6월과 7월에 서늘하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포도가 높고 신선한 산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8월 말부터 9월 초 사이에 내린 비는, 건조한 날씨로 높은 당도를 함유하게 된 포도가 수확 직전에 최상의 상태로 익을 수 있게 해 주었다. 가장 최근 빈티지 포트가 생산된 2007년에 비해, 2013년의 빈티지 포트 생산량은 28% 줄었고 품질은 더 나은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로 필자가 포르투갈의 두오로Douro 지역을 방문했을 때 만난 포트 와인 생산자들로부터 위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물론, 수십 년 동안 와인메이커 혹은 셀러마스터로 일해온 현지의 포트 와인 전문가들 대부분이 2011년이야말로 지금껏 경험한 빈티지 중 최고라고 입을 모았다.
 
짧은 방문 기간 동안 Quinta de la Rosa, Sandeman, Graham’s 포트 와인을 시음했는데, Graham’s의 2011년 빈티지 포트 와인은 이 글을 쓰게 만든 동기가 되었다. 포트 와인(특히 어린 포트 와인)에 대한 필자의 고정관념, 예를 들면 “너무 무겁고 부담스럽다”는 등의 편견을 기분 좋게 벗어 던질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것이다.
 
‘이렇게 맛있을 수도 있구나! 30년, 아니 50년 숙성도 거뜬하겠군. 온갖 기분 좋은 향, 힘이 느껴지면서도 부드러운 타닌, 훌륭한 산도, 길게 감도는 여운... 환상적이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누군가에게 2011년이 아주 특별한 해라면, 2011년 빈티지 포트 와인을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보르도 와인에 비해 값도 비교적 낮다). 2011년을 크게 기념할 일이 있는 나 역시 예외는 아닌데, 2041년 또는 2061년이 되어 (그 때쯤의 내 나이를 생각해 보면 조금 끔찍하긴 하지만) 인생의 가장 소중한 벗과 함께 이 와인을 마시면 정말 좋을 것 같다.
 
Grahams tasting room .jpg
△ 그라함 포트 시음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2011년이 특별한 당신에게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디저트 혹은 식전주로 주정강화(fortified) 와인을 마실 기회가 간혹 있다. 그리고 주정강화 와인 중에서도 포트(Port)보다는 비교적 덜 무거운 쉐리(Sherry)를 더 선호하는 편이다. 지난 2년 간 런던에서 지내면...
    Date2014.01.17 글쓴이남경화
    Read More
  2. 고맙다, 아타 랑기!

    하루가 지났는데도, 어제 밤 마셨던 와인 생각에 삼켜도 또다시 침이 고인다. 9시를 훌쩍 넘긴 지난 밤. 와인 한 병을 두고 목소리 큰 두 사람이 설전을 벌이느라 오븐에 넣어둔 피자가 홀랑 타 버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허기진 여섯 사람의 저녁식사가 순식간...
    Date2014.01.09 글쓴이남경화
    Read More
  3. 영국의 와인 아카데미 정리

    비가 주룩주룩 내리는 런던의 아침. 비만 아니라면 지금쯤 소머셋 하우스에서 스케이트를 타고 있을텐데, 대신 펜을 잡았다. WineOK 관계자로부터 “현지에서 와인을 배울 수 있는 아카데미를 추천해달라”는 질문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질문에 대...
    Date2013.12.24 글쓴이남경화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