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남경화 Claire Kyunghwa Nam (facebook.com/claire.k.nam)
와인 커뮤니케이터, BLIC Wine 대표. Decanter, Berry Bros.& Rudd HK 등에서 근무

하루가 지났는데도, 어제 밤 마셨던 와인 생각에 삼켜도 또다시 침이 고인다.
 
9시를 훌쩍 넘긴 지난 밤. 와인 한 병을 두고 목소리 큰 두 사람이 설전을 벌이느라 오븐에 넣어둔 피자가 홀랑 타 버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허기진 여섯 사람의 저녁식사가 순식간에 사라져버린 것이다. 배가 많이 고팠던 나는 힘이 쭉 빠졌다. 새벽 6시에 일어나 긴장 속에서 바쁜 하루를 보내고 점심조차 맛없는 샐러드로 겨우 해결했는데 이런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다니...
 
하는 수 없이 바깥에서 피자를 주문했고 피자는 10시가 넘어서 도착했다. 따끈한 피자와 함께 마시기 위해 우리는 뉴질랜드 마틴보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2011년 빈티지 '아타 랑기(Ata Rangi)' 피노 누아 와인을 열었다.
 
'아... 이 순간 네가 필요했어!'
 
신선하고 달콤한 붉은 과일들, 산뜻한 산도, 부드럽지만 힘 있는 타닌을 선보이며 깔끔하기 그지없던 이 와인은, 피자 한 조각과 함께 하루 종일 쌓인 스트레스와 긴장을 따스하고 달콤하게 풀어주었다.
 
Ata Rangi 2011.jpg
 
'아타 랑기'를 포함해 지난 일주일 사이에 시음한 와인을 헤아려보니 약 150종에 달한다. 문득 이런 의문이 든다. '아타 랑기'가 분명 뉴질랜드 최고의 피노 누아 와인 중 하나로 꼽히며 가격도 꽤 나가는 와인이긴 하지만, 이 150여 종의 와인들 중에서도 절대적으로 뛰어난 와인이었나?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제일 비싼 와인이었나? 역시 그렇지 않다. 150여 종의 와인 중에는 '샤토 라투르'를 제외한 보르도 좌/우안의 모든 1등급 와인들(게다가 2009년 빈티지)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밤의 '아타 랑기'가 그 어떤 와인보다도 특별하게 다가온 이유는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해 보니, 다른 와인들은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잔뜩 힘이 들어간 상태에서 "시음을 목적으로" 마신 와인들이었다. 그리고 나는, 시음을 통해 최대한 많은 요소를 발견하고 분석해서 논리적인 결론에 도달해야 한다는 의무감에 휩싸여 있었다. 다시 말해 이들 시음 와인은, 한판 붙어보자고 달려들었던 나의 결투 상대였던 것이다.
 
사실 '아타 랑기’를 마시기 직전에 머리를 싸매고 블라인드 테이스팅 했던 여섯 종류의 보르도 블렌딩 와인들은 그 절정에 달했던 결투 상대였다. 그런데 이 와인들이 힘껏 감싸 쥐고 있던 입안 가득한 묵직함을 '아타 랑기’가 한방에 날려버린 것이다! 고맙다, 아타 랑기! 고맙다, 와인아! 앞으로 네가 절실하게 필요한 순간이 자주 있을 것 같구나.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2011년이 특별한 당신에게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디저트 혹은 식전주로 주정강화(fortified) 와인을 마실 기회가 간혹 있다. 그리고 주정강화 와인 중에서도 포트(Port)보다는 비교적 덜 무거운 쉐리(Sherry)를 더 선호하는 편이다. 지난 2년 간 런던에서 지내면...
    Date2014.01.17 글쓴이남경화
    Read More
  2. 고맙다, 아타 랑기!

    하루가 지났는데도, 어제 밤 마셨던 와인 생각에 삼켜도 또다시 침이 고인다. 9시를 훌쩍 넘긴 지난 밤. 와인 한 병을 두고 목소리 큰 두 사람이 설전을 벌이느라 오븐에 넣어둔 피자가 홀랑 타 버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허기진 여섯 사람의 저녁식사가 순식간...
    Date2014.01.09 글쓴이남경화
    Read More
  3. 영국의 와인 아카데미 정리

    비가 주룩주룩 내리는 런던의 아침. 비만 아니라면 지금쯤 소머셋 하우스에서 스케이트를 타고 있을텐데, 대신 펜을 잡았다. WineOK 관계자로부터 “현지에서 와인을 배울 수 있는 아카데미를 추천해달라”는 질문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질문에 대...
    Date2013.12.24 글쓴이남경화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