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백난영 Baek Nan Young (baeknanyoung@hanmail.net)
AIS(Associazione Italiana Sommelier, 이탈리아 소믈리에 협회) 과정 1,2,3 레벨 이수 후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 이탈리아 와인투어 전문기관 바르바롤스쿠올라(BARBAROL SCUOLA)를 운영하고 있다. 베를린 와인 트로피 심사위원이기도 한 백난영은, 이탈리아 와인 및 와인 관련 문화, 행사를 소개하는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와인 관련 전문 통/번역가, 랑게와인 앰버서더(Langhe Wines Ambassador)로도 활동 중이다.
Certified Professional Sommelier by "Associazione Italiana Sommelier" l President of Barbarolscuola, specialized in Italian Wine & Gastronomic Tour l Columnist of Korean Online Wine Magazine l Member of Judging Panel at: The International Wine Award Mundus Vini, International Wine City Challenge, Emozioni Dal Mondo, Portugieser Du Monde l Blogger l First Level Certified Cheese Taster by "Organizzazione Nazionale Assaggiatori Formaggi" l Awarded as Best Foreign Journalist for Roero Wine Region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
 
 
캄파니아Campania 와인
 
 
 
1.jpg
 
 
포도원을 방문하려면 몇 가지 사전 준비작업이 필요하다. 방문하고자 하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종류와 타입 그리고 그 와인을 제대로 만드는 와이너리를 찾아 원하는 날짜에 방문이 가능한지 등을 알아보아야 한다. 와이너리가 국제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고 규모가 꽤 큰 경우에는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체계적으로 거대한 양조 시설을 둘러볼 수 있다.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 있노라면, 천편일률적이지만 와이너리의 성공스토리에 자신도 모르게 빠져들게 된다.
 
반면 중소 규모 와이너리의 경우 대개 가족 단위로 운영되기 때문에 부모나 자녀 중 시간이 나는 사람이 그날의 안내자가 된다. “나의 할아버지는...” 또는 “나의 아버지는...”처럼 1인칭 소유격으로 시작하는 이들의 이야기는 정겹다. 이처럼 작은 규모의 와이너리에서는 한 사람이 포도밭도 가꾸고 양조장 일도 돕고 때로는 영업도 해야하는 등 일인다역을 맡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와인 이외의 여러 가지 경험담도 덤으로 들을 수 있다. 사실 필자가 캄파니아 주(이탈리아 남서부에 위치, 나폴리가 주도)를 와인여행지로 선택한 이유 중 하나도 이 때문이다.
 
캄파니아를 둘러보고자 한데에는 캄파니아 와인에 대한 필자의 호기심도 가세했다. 과거에 나폴리, 소렌토, 카프리 등을 방문한 적은 있지만 당시에는 단순한 여행자로서의 호기심 정도만 가지고 있었을 뿐이었다. 한편 이 지역 안에서 생을 꾸려가는 캄파니(campani, 캄파니아 사람)가 아니면, 같은 이탈리아인이라도 쉽게 이해하기가 힘든 곳이 바로 캄파니아다. 에메랄드빛 티레노(Tirreno) 해안선을 따라 늘어져있는 휴양도시와 폼페이 유적지의 찬란한 태양을 자랑하는 이곳은, 쓰레기 사건, 조직폭력배 같은 암울한 그림자가 따라다닌다.
 
2.jpg
 
캄파니아 와인에 대한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보자. 캄파니아에는, 3000년 전 에트루리아인을 몰아내고 식민지를 건설한 고대 그리스인들이 심었던 포도 품종들이 여전히 재배되고 있다. 더욱이 이 품종들로 만든 와인은 지금까지 캄파니아 주를 대표하는 와인 대사 역할을 해 왔다. 캄파니들은, 2500년 전부터 만들어져 왔던 greco, fiano, falangina, biancolella, piedi rosso, aglianico, coda di volpe와인을 지금도 마시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아베르사(Aversa)라는 소도시에서는 아스프리니오(asprinio)라 불리는 고대 그리스 포도 품종을 에트루리아인들이 재배하던 방식 그대로 가꾸고 있는데, 그야말로 고대와 현대가 공존한다고 할 수 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로마 시대 때 이 지역은 캄파니아가 아니라 캄파니아 펠릭스Campania Felix(행복한 캄파니아)로 불렸다는 것이다.'행복한 felix’이란 형용사가 붙게 된 이유는 캄파니아 와인이 로마 황제들과 귀족들의 입맛을 즐겁게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Falerno, Faustiniano, Caleno등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대표적인 와인인데, 앞서 말한 그리스 품종으로 만들었을거라는 추측만 전해질 뿐 와인과 포도 품종의 관계가 정확히 밝혀진 적은 없다.
 
와인 유토피아로서 캄파니아의 명성은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좋아했던 Sezze 와인으로 이어지는데, 16세기 산테 란체리오(Sante Lancerio, 교황 바오로3세의 주류 담당)가 기록한 “최고 와인 목록”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목록에는 총53가지 와인이 올라와 있으며 그 중 캄파니아 와인이14개나 된다.
 
하지만 1800년 말 필록세라(포도나무 뿌리진디)의 침범으로 인해'행복한’이란 수식어는 캄파니아와 영원히 작별하게 된다. 이와 함께 캄파니아 와인의 명성을 주도해 오던 해안 지역 와인의 인기는 시들해졌고, 좀더 내륙에 자리잡은 이르피니아(Irpinia)와 베네벤토(Benevento) 언덕에서 생산되는 와인에게 자리를 내주어야 했다.
 
캄파니아 주는 총 29,897 헥타르의 포도밭에서 연간 1,768,070 헥토리터의 와인을 생산하며 레드와인이 압도적으로 많다. 이탈리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양의 와인을 생산하고 4개의 DOCG(이탈리아 와인 등급 중 최고)를 보유하고 있는 캄파니아는, 풀리아 주와 함께 남이탈리아 와인의 자존심이라 할 수 있다. 캄파니아 와인의 강점은, 이탈리아의 다른 주는 물론이고 지구상의 어떤 나라에서도 찾을 수 없는100여 종의 토착품종이 자라고 있다는 점이다. 잘 알려진 알리아니코, 피아노, 그레코, 파랑기나 같은 몇 개 품종을 제외하면 나머지 품종은 방언 때문에 발음조차 어렵다. 또한 대부분 한정된 지역에서 소량 생산되기 때문에 그 지역까지 가지 않는 이상 구경하기도 쉽지 않다.
 
3.jpg
 
캄파니아의 토양은 포도 품종처럼 다양한데 응회암 지형, 해안의 암석지형 그리고 철과 칼륨, 인이 골고루 섞인 점토성 토양을 찾아볼 수 있다. 휴화산인 베수비오와 캄피 프레그레이(Campi Flegrei)가 폭발할 위험이 항상 존재하지만, 과거 화산 폭발로 인해 토양 위에 두껍게 표층을 이룬 화산재는 이곳에서 자란 포도에 강한 미네랄 향을 부여한다.
 
와인은 캄파니아 주 전체에서 골고루 생산되는데, 주요 산지는 4군데로 나뉘고 이를 다시 해안 지역과 내륙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해안 지역은 나폴리 주변을 말하며, 페니키아인과 그리스인들이 비티스 비니페라 포도 품종을 들여와 와인을 만들기 시작했다. 로마에서 불과200km 떨어진 나폴리는 로마의 귀족들이 배를 타고 서너 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는 거리였고, 이들은 폼페이에 마련한 별장에서 폼페이 와인을 마시며 축제를 벌였다. 한마디로 이 지역은 이탈리아의 여명기를 함께 했던 뿌리 깊은 와인산지다.
 
4.jpg
▲캄파니아 주의 연평균 강수량은 1,000mm정도로 적은 편이며 비는 가을과 겨울에 집중적으로 내린다.
 
 
해안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에 있어서 티레노 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한여름에는 선선한 바람이 무더위로 인한 포도의 과숙을 방지하고 한겨울에는 온화한 바람 덕분에 기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캄파니아 주는 총 15개의 DOC 와인을 생산하는데 그 중 12개가 티레노 해안 근처에서 집중되어 있다.
 
나폴리에서 동쪽으로 50km 정도 이동하면 이르피니아(Irpinia)와 베네벤토(benevento)라는 내륙 와인 산지에 도달한다. 캄파니아의 정상급 와인 대부분이 생산되는 이 지역은, 해발 80~ 650m에 달하는 다양한 높이의 구릉이 형성되어 있고 일교차가 크며 선선한 여름 날씨와 온화한 겨울 날씨를 보이는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북이탈리아의 주요 와인 산지와 비슷하다. 한편 캄파니아의 4가지 DOCG 와인 모두 이곳에서 생산되며 DOC와인(Sannio, Irpinia, Falanghina del Sannio)은 총 3가지로, 12개 DOC 와인을 생산하는 해안 지역에 비하면 내륙 지역은 고품질 위주의 소규모 와인 산지임을 짐작할 수 있다.
 
제목 없음.jpg
 
 
다음 글은 <해안 지역 와인(1) – 캄피 플레그레이 편>에서 계속 됩니다.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테라쩨가 낳은 네비올로 와인

    ▲카레마 마을의 테라쩨. 한 층의 테라쩨를 만드는데 50년이 걸린다. 이탈리아에서는 험난한 자연환경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포도를 재배해 온 산지를 일컬어 “영웅적 포도재배 지역viticultura eroica”이라 부른다. 이러한 영웅적 포도재배 지...
    Date2014.12.29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2. 북北 피에몬테의 네비올로

    2014년 6월23일 랑게-로에로-몽페라토(이하 랑게) 지역이 유네스코 자연유산에 등록되었다는 희소식이 날아들었다. 랑게 지역이 유네스코 목록에 오른 것은 이탈리아 유산으로는 50번째이지만 와인과 관련된 유산로서는 처음이다. 지도에서 유네스코에 지정된 ...
    Date2014.10.29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3. 토스카나의 맛과 향을 찾아서

    토스카나의 맛과 향을 찾아서 토스카나 전통요리인 비스테까 알라 피오렌티나(bistecca alla fiorentina)는 소의 허리 끝에 달린 T자 모양의 뼈 양쪽에 붙어있는 안심과 등심을 그릴에서 구워낸 요리다. 비스테까의 참맛은, 토종소 끼아니나(chianina) 종의 등...
    Date2014.08.27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4. [이탈리아]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 _ 캄파니아 와인(4)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 캄파니아Campania 와인 -"베수비오가 낳은 두 와인" -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_캄파니아 와인]의 마지막 편인 이 글에서는, 동일한 적포도 품종을 사용하지만 불과 8km 남짓 떨어진 곳에서 서로 다른 이름으로 생산되는 두 와인을 소개하...
    Date2014.07.24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5. [이탈리아]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 _ 캄파니아 와인(3)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 캄파니아Campania 와인 - "아스프리니오의 독백" 편 사람들은 나를 ‘아스프리니오(Asprinio)’ 포도라고 부른다. 이때 ‘aspro’는 ‘신맛’을 의미하는데, 그만큼 나는 신맛을 낸다. 자연적으로 산을 많...
    Date2014.06.18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6. [이탈리아]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_캄파니아 와인(2)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 캄파니아Campania와인 - 캄피 프레그레이Campi Flegrei 편 지난 글 [캄파니아Campania 와인]에 이어, 이 글에서는 캄파니아의 해안 지역 와인 산지를 둘러보기로 한다. 이곳은 나폴리 부근을 말하며, 캄피 프레그레이(Campi Flegrei)와 ...
    Date2014.04.08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7. [이탈리아]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_캄파니아 와인(1)

    신화와 전설을 마시다 캄파니아Campania 와인 포도원을 방문하려면 몇 가지 사전 준비작업이 필요하다. 방문하고자 하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종류와 타입 그리고 그 와인을 제대로 만드는 와이너리를 찾아 원하는 날짜에 방문이 가능한지 등을 알아보아...
    Date2014.03.05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7 18 19 20 21 ... 23 Next
/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