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은광표

미처 몰랐던 버블 왕국의 세계, Recoltant-manipulant(RM)의 샴페인

‘샴페인’하면 바로 Krug, Moet-Chandon, Bollinger 등과 같은 샴페인 하우스들의 이름이 떠오른다. 모두 우리에게 익숙하고 규모가 큰 편인 하우스로, 일정한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자기 포도밭 뿐만 아니라 다른 포도밭의 포도를 사서 샴페인을 생산한다. 이를 Négociant-manipulant(NM)이라고 한다.

반면에 생소한 Recoltant-manipulant(RM)은 직접 소유하고 있는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로만 샴페인을 만드는 형태의 하우스를 말한다. 마치 부르고뉴의 도멘과 네고시앙과 비슷하다. 제85차 와인 아카데미에서는 새롭게 들어온 RM의 샴페인들을 모아서 선보이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NM 형태의 크고 작은 샴페인 하우스는 280개이다. 5,091명의 포도 재배자가 포도들 생산하고 있으며, 이들 중 2,200명의 포도 재배자들이 자신의 이름으로 와인을 만드는 RM이다. 이들은 에티켓에 ‘RM’이라고 표시를 해서 구매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프랑스에서 그랑크뤼 와인이 존재하는 생산지는 어디일까? 바로 보르도, 부르고뉴, 알사스 그리고 샹파뉴이다. 부르고뉴, 알사스, 샹파뉴는 모두 포도밭에 그랑크뤼, 프르미에 크뤼 등급을 부여하는데, 유독 보르도만 와인 자체에 그랑크뤼 등급을 부여했다.

부르고뉴나 알사스 모두 가장 비싸고 유명한 와인들이 그랑크뤼 포도밭에서 생산되는 것처럼, 샹파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샹파뉴만은 그랑크뤼 등급 시스템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은 메이져 하우스들이 여러 마을의 포도를 섞어서 만들고 상대적으로 그랑크뤼 밭을 소유하고 있어도 규모가 작은 생산자들은 그 장점과 차이를 제대로 홍보하지 못했다. 그랑크뤼 마을의 실력있는 생산자는 그랑크뤼 밭이 가진 테르와의 놀라운 맛을 그대로 표현함으로써 매우 클래식한 샴페인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랑크뤼 마을 중 Aÿ와 Verzenay가 피노 누아 같은 붉은 포도가 유명하고 Avize, Cramant, Le Mesnil은 샤르도네로 유명하다. Le Mesnil은 Clos du Mesnil이 위치한 마을로 Krug 최고의 샴페인으로 애호가들에게 익숙하다.

아무리 샴페인에서 블렌딩 기술이 뛰어나다고 해도 원료가 되는 포도의 품질을 무시할 수 없으며 샴페인의 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샹파뉴의 324개 마을 중 단 17개의 마을 만이 그랑크뤼 포도밭을 가지고 있는 마을이기 때문에 그랑크뤼 와인들은 매우 적은 편이다.

시음와인

1. BERNARD HATTE&FILS, Brut Rose NV

지역 : Verzenay
생산량 : 40,000 bottles/Year
품종 : Pinot noir 100%

Hatte가문은 샹퍄뉴에서 꽤 오랫동안 오크 배럴을 사용했지만, 1985년부터 신선하고 가벼운 샴페인 스타일을 추구하는 양조자의 주장에 따라 스틸 탱크로 교체했다. 또한 지역 내에서도 가장 낮은 수확량을 기록할 정도로 세심한 포도관리를 하고 있다.

거의 부르고뉴 피노 누아와 비슷한 향기가 나고 작은 베리류의 향도 많이 난다. 씁쓸한 타닌의 맛이 약간 나고 붉은 과일 맛이 청량하게 느껴진다.

2. DIEBOLT VALLOIS, Brut Tradition NV

지역 : Cramant
생산량 : 125,000 bottles/year
품종 : Chardonnay 40%, Pinot Noir 30 - 40%, Pinot Meunier 20 - 30%

Diebolt 가문과 Vallois 가문이 결혼으로 합쳐진 하우스인데Cramant, Chouilly, Cuis, Épernay, Les Toulettes 그리고 Les Hautes Justices에 걸쳐 포도밭을 소유하고 있다. 일부 포도나무들은 수령이 약 60년에 이르고 소유주의 할아버지가 했던 것과 같이 오래된 참나무통을 사용하여 숙성시킨다.

시트러스, 구운 너트의 향과 함께 나서 신선한 느낌이다. 적당한 무게감과 목 넘긴 후에 견과류의 맛이 난다.

3. LILBERT FILS, Brut

지역 : Cramant
생산량 : 30,000 bottles/year
품종 : Chardonnay 100%

Lilbert가문은 1746년부터 상파뉴 지방에서 포도를 재배했으며 20세기 초반부터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Lilert의 포도나무들은 15개 구획에 퍼져 있다.

모두가 꼬뜨 드 블랑의 그랑크뤼 밭으로 Cramant에 60%, Chouilly 30%, Oiry 10% 정도이며 가장 오래된 묘목의 수령은 약 80년이다. Lilbert는 예전에 유명했던 샴페인 스타일인 Cremant de Cramant을 고수하는 몇 안 되는 샴페인 생산자였다.

원래 Cremant은 약발포성의 Creamy한 샴페인을 뜻했으나, 상파뉴의 생산자들이 “Champagne”이라는 단어에 대해 배타적인 권리를 갖기 위해 타 지역에서 상파뉴의 전통방식으로 생산한 와인에 대하여 Cremant이란 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굉장히 맛있는 향이 난다. 열대 과일 향과 바닐라 향이 풍부하다. 달콤한 뉘앙스가 여운에서 나며 잘 균형잡힌 샴페인이다.

4. ANDRE CLOUET, Brut Grande Reserve NV

지역 : Bouzy
생산량 : 65,000 bottles/year
품종 : Pinot noir 100%

Andre Clouet는 Bouzy에 10ha의 포도밭을 소유하며 200년이 넘게 이어진 가족 경영의 샴페인 하우스이다. 현재 Jean-François Clouet가 34년째 이끌고 있다.

Jean-François가 1996년에 와인을 만들기 이전까지, Clouet 가문은 NM인 Grandes Marques houses에게 재배한 모든 포도를 판매했다.

지금은 소유주가 열망하는 Bollinger의 맛과 스타일을 추구하는 RM의 하나로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주목받고 있다. 과일 향과 호밀 빵의 향이 난다. 약간 무게감이 느껴지며 크리미한 느낌의 샴페인이다.

5. BONNAIRE, Brut Blanc de Blancs NV

지역 : Cramant
생산량 : 200,000 bottles/year
품종 : Chardonnay 100%

Bonnaire-Bouquemont라 불리는 Bonnaire는 포도밭과 양조장 모두 샤르도네 최고 생산지인 꼬뜨 드 블랑의 Épernay 북쪽에 위치해 있다. Jean-Louis Bonnaire의 외할아버지 Fernand Bouquemont는 1932년에 첫 와인을 만들었다.

총 22ha 규모의 포도밭 중 약 50%가 그랑크뤼인 Cramant에 있고 빈티지 와인은 100% Cramant 포도로 생산하다.

부드럽고 벌꿀과 시트러스의 아로마가 난다. 여운에서 은은한 견과류의 향을 느낄 수 있다.

6. LAUNOIS PERE&FILS, Mesnil Quartz NV

지역 : LE MESNIL-Sur-OGER
생산량 : 220,000 bottles/year
품종 : Chardonnay 100%

1872년에 설립되어 Le Mesnil에 자리잡고 있는 Launois Pere&fils는 현재 Bernard Launois가 7대째로 가업을 잇고 있다. 총 30ha의 소유지 중 20ha는 Le Mesnil-sur-Oger, Oger, Cramant과 Avize 마을에, 나머지 10ha는 Sézanne의 Chantemerle 그리고 Vindey에 위치해 있다.

매우 부드럽고 creamy하다. 달콤한 캔디향이 나며 신선함이 여운으로 길게 이어진다. 섬세하며 색다른 느낌이다.

7. LARMANDIER BERNIER, Extra Brut NV

지역 : Vertus
생산량 : 130,000 bottles/year
품종 : Chardonnay 100%

Pierre Larmandier는 1988년부터 그의 아내 소피아와 함께 총 16ha에 50개 구역으로 나눠져 넓게 펼쳐져 있는 포도밭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 13ha는 Vertus와 Bergères, Villeneuve, Voipreux의 마을에 위치하여 샤르도네와 2ha 범위 내에서 피노누아를 재배하고 나머지 3ha는 모두 그랑크뤼 지역인 Cramant, Chouilly, Avize, Oge에서 샤르도네를 재배하고 있다.

평균 수령은 35년 정도이며 가장 오래된 나무의 수령은 약 80년이다. Larmandier는 2000년부터 그의 모든 밭을 바이오다이나믹으로 전환을 시작했고 2004년에는 전체적으로 모두 이를 모두 시행하는데 성공하였다.

개성적이며 우아한 블랑 드 블랑이다. 견과류, 미네랄, 배 등의 향이 나고 부드러우며 깔끔한 느낌이 난다.

8. CLAUDE CAZALS, Brut Millesime 2000

지역 : Le Mesnil sur Oger
생산량 : 2,000 bottles/year
품종 : Chardonnay 100%

Claude Cazals은 1897년 남 프랑스의 와인 통을 만드는 장인, 에르네 카잘이 설립했고 Le Mesnil에서 잘 알려진 생산자 중 하나이다. 꼬뜨 드 블랑의 9ha를 차지하는 포도밭 대부분이 Le Mesinil과 Oger에 걸쳐있고 Premier Cru인 Vertus와 Villeneuve-Renneville도 포함되어 있다.

Claude Cazals의 첫 빈티지는 1995년으로 원래 Le Mesnsil과 Oger에서 생산된 최고 품질의 포도를 대형 Maison인 Bollinger, Roederer 그리고 Deutz에 판매하다 자신들의 샴페인을 만들기 시작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중후하고 우아한 향이 감탄하게 한다. 부담스럽지 않은 힘을 느낄 수 있으며 마지막까지 과일의 순수한 풍미를 잃지 않는다.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wineok

    제88차 와인 아카데미: 와인 오디세이, 우루과이 와인 테이스팅

    날짜/시간 : 2009-09-19 오후 3시 ~ 5시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신규승 (올빈와인 대표) 회비 : 3만5천원 참석가능수 : 24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으로 확인하므로, 같은 ...
    Date2009.09.02
    Read More
  2. wineok

    제86차 와인 아카데미: 뱅상 지라르댕 와인 테이스팅

    부르고뉴의 샛별로 떠오르는 뱅상 지라르댕(Vinent Girardin)의 미려한 화이트 와인 여름 휴가를 앞두고 열린 제86차 와인 아카데미에서는 뱅상 지라르댕의 여러 화이트 와인으로 시음하는 자리였다. 수입사 퍼플퀸의 정재익 대표가 직접 뱅상 지라르댕의 와...
    Date2009.08.12
    Read More
  3. wineok

    제87차 와인 아카데미: 전세계 스파클링 와인의 비교 테이스팅

    날짜/시간 : 2009-08-22 오후 3시 ~ 5시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박지연(베스트와인 컨텐츠 팀장) 회비 : 3만5천원 참석가능수 : 24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으로 확인하므로...
    Date2009.08.07
    Read More
  4. wineok

    제86차 와인 아카데미: 뱅상 지라르댕(Vincent Girardin) 와인 테이스팅

    날짜/시간 : 2009-07-18 오후 3시 ~ 5시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정재익(수입사 퍼플퀸 대표) 회비 : 8만원 참석가능수 : 24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으로 확인하므로, 같은 ...
    Date2009.07.06
    Read More
  5. wineok

    제85차 와인 아카데미: 작지만 강한 샴페인 하우스의 샴페인 테이스팅

    미처 몰랐던 버블 왕국의 세계, Recoltant-manipulant(RM)의 샴페인 ‘샴페인’하면 바로 Krug, Moet-Chandon, Bollinger 등과 같은 샴페인 하우스들의 이름이 떠오른다. 모두 우리에게 익숙하고 규모가 큰 편인 하우스로, 일정한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자기 포...
    Date2009.07.02
    Read More
  6. wineok

    제84차 와인 아카데미: 이태리 토착품종의 세계

    다양한 품종들이 선사하는 이태리 와인의 숨은 맛 보통 와인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포도품종이라고 말한다. 어떤 품종인지, 어디에서 자랐는지, 얼마나 잘 익었는지 등에 따라 와인의 품질이 달라진다. 제84차 와인 아카데미에서는 잘...
    Date2009.06.08
    Read More
  7. wineok

    제85차 와인 아카데미:작지만 강한 샴페인 명가의 샴페인 테이스팅

    날짜/시간 : 2009-06-20 오후 3시 ~ 5시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은광표(베스트와인&까사델비노 대표) 회비 : 5만원 참석가능수 : 24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으로 확인하므...
    Date2009.06.05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9 30 31 32 33 ... 107 Next
/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