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은광표

와인을 고르고 모으는 은밀한 기쁨

와인 애호가에게 갖가지 와인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은 생각만해도 흥분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외국에서는 중요한 집안 행사를 치루기 위해 와이너리에서 직접 와인을 몇 상자를 사거나 아이가 태어나면 이를 기념하기 위해, 태어난 해의 와인을 사 둔다고 합니다. 우리도 그 정도는 아니겠지만 생일이나 연말연시 등 각종 기념일을 위해 와인을 준비하는 것 또한 와인 컬렉션의 첫 걸음이 아닐까요.

2004년 10월 31일자 와인 스펙테이터 (Wine Spectator)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와인 컬렉션의 가이드’에 대한 기사가 실려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와인을 컬렉션하기 위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조건 3가지를 꼽았는데, 인내심과 배우고자 하는 마음 그리고 경제력을 꼽았습니다. 물론 부연 설명이 필요 없는 조건입니다.

먼저 기본적인 사항은 총 구입하고자 하는 와인에서 바로 소비할 수 있는 와인과 숙성이 필요한 와인으로 나눠서 꼼꼼히 계획을 짜야 합니다. 그리고 와인을 마시는 빈도, 보관 장소의 크기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와인 스펙테이터에서 밝힌 와인컬렉션의 4가지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적인 컬렉션(the global cellar, 세계 주요 와인생산지 위주의 컬렉션), 수직적인 컬렉션(the vertical cellar, 보르도 지방 위주의 컬렉션), 지역적인 컬렉션(the regional cellar, 부르고뉴 지방 위주의 컬렉션), 투자를 위한 컬렉션(the investment cellar)이 그것입니다.

세계의 와인 생산지를 기준으로 와인을 모으는 국제적인 컬렉션은 여러 생산지와 품종을 골고루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와인 경험이 짧은 초보자들에게 적당한 방법입니다.

보르도 지방의 주요 아뻴라시옹 위주로 다른 빈티지의 와인을 모으는 수직적인 컬렉션은 와인의 개인적인 취향이 확실해진 애호가들에게 권하는 방법입니다. 빈티지 차이를 알게 되면서 와인의 묘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방식은 나파나 소노마의 까베르네 소비뇽이나 부르넬로 디 몬탈치노에도 쉽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지역적인 컬렉션은 복잡하고 수많은 마을단위의 생산지로 나눠진 부르고뉴에 초점을 둡니다. 가장 쉬운 선택방법은 평소 좋아하는 중요 지역의 와인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복잡하고 어렵다고, 컬렉션을 완성하는데 부르고뉴 와인을 뺀다면 두고두고 후회할 지 모릅니다.(세가지 요건 중 기꺼이 배우려는 마음자세를 기억하십시오.)

마지막으로 투자를 위한 컬렉션의 목적은 일정시간이 지나 금전상의 가치 상승을 거둘 수 있는 와인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투자급 와인들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수집할 수 있는 수량도 적어집니다. 보통 이런 희귀하거나 투자가치가 높은 와인의 공식적인 거래 방법은 경매인데, 경매에서 와인을 살려면 최소 물량이 1상자에서 반 상자가 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당신이 사들인 와인이 꼭 투자가치를 가지게 될 거란 아무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사전에 구입하려는 와인에 대해 철저한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장기 보관력이나 품질과 빈티지는 물론이고 처음 출시 후 얼마정도 가격이 상승했는지, 와인이 가진 명성이나 지명도 등등을 알아봐야 합니다. 경매에 출품되는 와인은 소유나 보관 상태를 알 수 없어 낭패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와인의 출처(소유자의 보관역사) 또한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알아두면 요긴한 와인 컬렉션의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좋아하는 보르도 와인은 엉 프리뫼르나 또는 출시되자마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2. 와인 전문 잡지나 와인 웹 사이트를 통해 훌륭한 와인의 정보와 출시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3. 마실 수 있는 양보다 많이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무턱대고 필요이상으로 사서 오랫동안 보관하다 와인이 상해버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요즘 시중에는 2003년 보르도 그랑크뤼 와인의 예약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2003년 유럽의 여름은 그 어느 해보다 뜨거웠고 보르도는 최상의 빈티지를 얻게 되었다고 평하고 있습니다. 벌써 발 빠른 애호가들은 각종 자료를 찾아 좋아하는 혹은 가치 있는 와인을 컬렉션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책과 인터넷을 뒤지면서 나만의 와인을 찾는 순간의 기쁨은 생각보다 큽니다. 누구와 마실지,언제 마실지를 하나하나 헤아려가며 고르고 또 고를 때의 기쁨, 와인이 줄 수 있는 또 하나의 행복이 아닐까요…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wineok

    부담없이 즐기는 보르도 와인 100 2 시음회를 다녀와서

    & 레드와인 (오 메독 8종) 1. Château Fort Lignac 2000 (샤또 포르 리냑 2000) - 생산지역 : 오 메독 (Haut Medoc) - 포도품종 : 까베르네 쏘비뇽 54%, 메를로 40%, 까베르네 프랑 6% - 알코올도수 : 12.5% - 소비자가격 : 34,000원 루비빛깔이 감도는 ...
    Date2006.04.05
    Read More
  2. wineok

    부담없이 즐기는 보르도 와인 100 2 시음회를 다녀와서

    보르도 와인을 우리 식탁으로 초대합니다 보르도 포도주 연합회(CIVB)와 프랑스 농식품 진흥공사(소펙사, SOPEXA)는 국내 유통되고 있는 보르도 와인 중에서 소비자가 15,000원에서 40,000원 사이의 가격대 와인 중 한국인의 입맛에 맞고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
    Date2006.04.03
    Read More
  3. wineok

    제51차 와인 아카데미: 토스카나의 서정, 키안티

    날짜/시간 : 2006-03-25 오후 3시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은광표 (베스트와인 / CASA del VINO 대표) 회비 : 4만 5천원 참석가능수 : 24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으로 확인...
    Date2006.03.14
    Read More
  4. wineok

    제50차 와인 아카데미: 달콤한 인생, 스위트 와인 속으로

    첫 사랑의 키스처럼 달콤한 와인의 뿌리칠 수 없는 유혹 미각 중에서도 단맛은 특별하다. Sweet, 달다 란 말은 아름답다, 즐겁다, 귀엽다, 사랑스럽다, 행복하다 등과 같은 표현을 할 때 사용되고 있으며 현실이 아닌 꿈을 얘기할 때도 빼놓을 수 없다. 오감(...
    Date2006.03.08
    Read More
  5. 와인 컬렉션의 ABC

    와인을 고르고 모으는 은밀한 기쁨 와인 애호가에게 갖가지 와인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은 생각만해도 흥분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외국에서는 중요한 집안 행사를 치루기 위해 와이너리에서 직접 와인을 몇 상자를 사거나 아이가 태어나면 이를 기념하기 ...
    Date2006.02.27
    Read More
  6. wineok

    제 49차 와인 아카데미: 피노 누아 총 출동!

    피노 누아, 당신을 보여주세요 ! '사랑에 빠졌어요. 너무 아파요.’ ‘그런 건 곧 나아’ ‘낫기 싫어요. 계속 아프고 싶어요..’ 어느날 갑자기 씌워진 사랑의 콩깍지 때문에 눈이 멀고 귀가 멀어도 행복하다. 가슴이 무너질 정도로 괴로워도 사랑이라는 꿈에서 ...
    Date2006.02.09
    Read More
  7. 독일 그랑크뤼의 등장! - Gault Millau 출판기념회를 다녀와서

    지난 2006년 1월 12일에 와인바 Vin de Table에서 ㈜와이니즈 주최로 "The Guide to German Wines"의 출판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다. Armin Diel과 Joel Payne가 공저한 "The Guide to German Wines"은 음식과 와인에 대한 전문지인 "Gault Millau"에서 출판...
    Date2006.02.06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9 50 51 52 53 ... 107 Next
/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