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2월, 세계 최대 와인 기업 간에 빅딜이 이루어져 화제가 되었다. E. & J. Gallo Winery(이하, 갤로)가 Constellation Brands, Inc.,(이하, 컨스텔레이션)으로부터 무려 30개에 달하는 와인 브랜드를 인수한 것이다. 특히 이들 브랜드 중에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등 잠재적 와인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엔트리급 와인이 대거 포함되었다. 

 

와인 좀 마신다는 사람들 사이에서 갤로는 유명한 전자 제품 기업처럼 꽤나 유명한 와인 기업이다. 1933년에 이탈리아 이민자 출신인 어니스트&줄리오 갤로 형제가 설립했고, 80여 년이 지난 지금은 60여 개에 달하는 제품과 막강한 유통 파워를 자랑하는 미국 1위 와인 기업이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주류 브랜드 100선’에도 갤로라는 이름은 여러 차례 등장한다.

 

갤로가 생산하는 와인은 해외로 수출되는 캘리포니아 와인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전세계 90여 개 국가로 수출된다. 한국에서도 갤로가 생산하는 와인을 여러 종류 만나볼 수 있는데, 컨스텔레이션으로부터 인수한 30개 브랜드 중 하나인 마크 웨스트Mark West도 그 중 하나다. 

 

 

피노누아_1.jpg

 

 

1978년에 설립된 마크 웨스트가 미국 전역에서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기 시작한 것은, Avalon과 Blackstone 와인으로 유명한 Derek Benham이 이곳을 인수한 2001년 이후부터다. Benham은 '피노 누아 와인의 대중화'라는 비전 아래 마크 웨스트를 인수했고, 명성 높은 Peter Michael 와이너리의 와인메이커 Alex Cose를 불러들였다.

 

Alex Cose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다. 회계학을 전공하고 6년 간 은행원으로 일했던 그는,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와인양조에 뛰어들었고 여러 와이너리에서 양조 경험을 쌓았다. 그리고 그의 이러한 열정이 마음에 들었던 Mark Aubert에 의해 Peter Michael 와이너리에 고용되어 6년 간 일했다. 마크 웨스트에 합류한 그는 한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다.

 

         “Peter Michael은 마치 디즈니랜드 같은 곳이었어요. 나는 한 병에 200 달러 정도하는 샤르도네를 아주 적은 양 생산하는 일을 도왔고, 몽라셰(Montrachet) 와인을 시음하는데 기꺼이 3000 달러를 쓰기도 했죠. 6년이 지나고 그곳을 나왔을 때 한편으로는 기뻤어요. 왜냐면 현실은 그런 디즈니랜드가 아니니까요. (중략) 내가 원하는 것은, 내가 만든 와인들에 높은 점수나 가격이 매겨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내가 만든 와인을 기꺼이 한 잔 더 마시고 싶게 만드는 거에요.”

 

'피노 누아의 대중화'를 위한 Benham과 Cose의 의기투합은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로 이루어졌다. 마크 웨스트는 미국에서 소비되는 피노 누아의 10%를 차지할 정도로 대중적인 인기를 누렸고, 이러한 성공은 USA Today, Food & Wine Magazine, Sunset Magazine 등에서 심층적으로 다루어졌다. 뿐만 아니다. 2010년과 2011년에 Impact Hot Brand Awards를 수상했고, Symphony’s Top 30 Momentum Table Wine Brands로 소개되었다. 2018년에는 Wine Enthusiast로부터 Best Buy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내에 수입, 유통 중인 마크 웨스트 와인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마크 웨스트 피노누아_치킨_소시지 꼬치구이.jpg


▲ 마크 웨스트 피노 누아

Mark West Pinot Noir

 

서늘한 기후 지역에 위치한 포도밭에서 수확한 피노 누아 포도를 사용해서 만든다. 수확은 기온이 낮은 이른 오전에 이루어지며, 부드럽게 압착한 포도즙은 적은 용량의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발효를 거친다. 이후 프랑스산 오크통에서 숙성되며 최종 블렌딩을 거쳐 병입된다. 미디엄 바디와 부드러운 타닌을 지닌 이 와인은 블랙 체리, 콜라, 딸기, 자두 등의 풍부한 아로마가 조화를 이루며 토마토 소스 파스타, 치즈버거, 구운 연여, 구운 돼지고기 요리 같은 음식과 잘 어울린다. 물론 안주나 요리 없이 와인 자체만으로도 좋다. 

 

※ 2015 California Pinot Noir_ 93점, 은메달(2017 California State Fair Wine Competition)
※ 2015 California Pinot Noir_ 91점, Great Value(2017 Ultimate Wine Challenge)
※ 2014 California Pinot Noir_ 89점(The Tasting Panel, July 2016)

 

 

마크 웨스트 블랙 피노누아(1).jpg

 

▲ 마크 웨스트 블랙 피노 누아

       Mark West Black Pinot Noir

 

서늘한 기후를 띠는 몬테레이 카운티에서 재배한 피노 누아를 사용해서 만든다. 일정량의 포도즙을 제거한 후 포도껍질과 함께 침용하는데 이로써 와인은 매우 짙은 색을 띠며 보디감은 풍만해진다. 와인에 '블랙'이란 이름이 붙은 이유이기도 하다. 와인을 잔에 따르면 블랙 체리, 자두, 모카, 바닐라, 캐러멜의 풍미가 물씬 느껴진다. 구운 양고기, 피자, 돼지고기 요리 등과 잘 어울린다. 견과류, 초콜릿 또는 오트밀 쿠키 등 간단한 음식에 곁들여도 좋다.
 

 

마크 웨스트 피노그리지오_새우구이.jpg

 

▲마크 웨스트 피노 그리지오

Mark West Pinot Grigio

 

마크 웨스트에서 생산하는 화이트 와인도 눈여겨 보자. 마크 웨스트 피노 그리지오는 기온이 내려가는 늦은 오후나 이른 오전에 수확한 신선한 포도로 만든다. 와인의 색은 매우 밝고 산미는 신선하다. 멜론, 핵과일, 감귤류의 풍미가 드러나며 깔끔하고 개운한 입맛을 선사한다. 피쉬앤칩스, 샐러드, 조개찜 등 다양한 요리에 두루 어울리는 근사한 와인이다.

 

 

 

수입) 제이와인 (02-419-7443)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샴페인 추천] 샴페인의 매력을 일깨우는 꽁뜨 드 라모뜨 

    샴페인 한 잔에는 역사, 문화 그리고 물리학까지 녹아 들어있다. 겉에서 보면 그저 알코올과 이산화탄소(CO2)가 결합한 형태의 알코올 종류라고 볼 수 있겠지만 한발 한발 그 세계로 들어가보면 기묘하고도 열정 가득한 과정의 결과임을 깨닫게 된다. 샹파뉴...
    Date2021.03.19 글쓴이박지현
    Read More
  2. [샴페인 추천] 무채색 일상 속 화사한 쉼표, 보셰 Bauchet

    “샴페인 Champagne”은 무려 수백 년 동안 럭셔리, 화려하다, 우아하단 표현을 독차지해왔다. 보글거리며 솟아오르는 거품뿐만 아니라 샴페인의 향과 맛은 어디서든 만들 수 있는 스파클링 와인에 비해 섬세하고 정교해서 대체 불가능한 축하주란 ...
    Date2021.03.17 글쓴이박지현
    Read More
  3. [와인추천] 대중을 위한 피노 누아, 마크 웨스트

    지난 해 12월, 세계 최대 와인 기업 간에 빅딜이 이루어져 화제가 되었다. E. & J. Gallo Winery(이하, 갤로)가 Constellation Brands, Inc.,(이하, 컨스텔레이션)으로부터 무려 30개에 달하는 와인 브랜드를 인수한 것이다. 특히 이들 브랜드 중에는 밀...
    Date2021.03.16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4. [와인 추천] 스토리가 담긴 와인, HALL

    요즘 주식 시장을 보면 미래의 성장성을 담은 스토리를 가진 기업들이 각광 받는다. 실적을 비롯한 펀더멘탈 보다는 기업이 제시하는 미래의 성장 스토리에 더 군침이 도는 것이다. 조금 다른 얘기지만 와인도 비슷하다. 누군가 와인에 흠뻑 빠져 와인애호가...
    Date2021.02.17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5. [와인 추천] 쿠지노 가문의 유산, 안티구아스 리저브

    지난 9월에 "칠레 국보급 와이너리, 쿠지노 마쿨 Cousino Macul"이란 글을 통해 쿠지노 마쿨이 생산하는 로타(Lota)와 피니스 테라에(Finis Terrae), 2종의 와인을 소개한 바 있다. 두 와인은 세상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와인 앱, 비비노(VIVINO)에서 5점 만...
    Date2021.01.22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6. [와인 추천] 에트나 와인의 르네상스, 테누타 델라 테레네레

    <멀리 보이는 테레네레의 전경 @www.tenutaterrenere.com>       새로운 와인, 새로운 와인생산지를 만나는 건 설레고 즐거운 일이다. 게다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 곳이라면 기대감은 더욱 커진다. 이탈리아 최남단에 위치한 시칠리아 섬의 에트나 화산은 3,35...
    Date2021.01.15 글쓴이박지현
    Read More
  7. [와인 추천] 도마스 가삭의 다섯 요정들

    1990년대까지만 해도 프랑스 변방의 와인 산지에 불과했던 랑그도크(Languedoc)는 프랑스의 정상급 와인생산자들이 그 잠재력을 주목 하면서 서서히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샤토 무통 로칠드를 소유한 바롱 필립 드 로칠드(BPR), 샤토 랭쉬 바주(Ch. L...
    Date2021.01.12 글쓴이정보경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39 Next
/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