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은광표

Syrah의 아성, Hermitage
/ July 17, 2002

- A.M 10:00

Orange를 출발해서 약 1시간 반가량 고속도로를 달려 도착한 곳은 Syrah의 아성을 만날 수 있다는 Nothern Rhone의 Hermitage였다. 이 험준한 론계곡 지대에서 가장 유명한 Hermitage는 red fruits, tannins, solid structure, power, 그리고 elegance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최고의 레드와인으로 그 명성이 드높다.

에르미타주 언덕 정상에는 이 지역의 landmark라고 할 수 있는 초막 같은 작은 교회 하나가 자리잡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13세기, 전쟁에서 부상을 당한 'Gaspard de Sterimberg' 라는 한 십자군 기사가 이 교회를 짓고 은둔생활 (hermit)을 하면서 이 곳 언덕 경사면에 포도밭을 가꾸기 시작한 것이 Hermitage의 시초라고 한다. 이 교회에서 내려다 보는 절경이 일품이라고 하는데, 정상까지 올라가지는 못하고 산 아래에서 간신히 십자가만 살펴보아야 했던 일행은 잠시나마 그냥 절경의 일부분으로 남는 것에 만족해야 했다.

1919년에 Jaboulet 가문이 교회를 소유함으로써 그 유명한 와인 'Hermitage, La Chapelle'이 탄생되었다고 한다. 오늘 일행이 찾은 곳은 바로 이 전설의 La Chapelle을 맛볼 수 있는 론지방의 기둥 격인 'Paul Jaboulet Aine' 와이너리다.

Jaboulet 가문에 의해 1834년에 설립된 'Paul Jaboulet Aine'은 모두 AOC등급의 26개 브랜드를 세계 70여 국가에 선보이고 있다. 이 곳 와인의 명성은 전적으로 이상적으로 자리 한 포도밭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각 포도의 정수를 최대한 뽑아내어 마지막 완성된 와인에 녹아 들도록 하는 부분은 와이너리의 몫이다. 바로 이 부분에서 'Paul Jaboulet Aine'은 장기간에 걸친 양조와 전문적인 오크 배양 기술로 Jaboulet와인의 지속적인 품질을 보장하고 있는 ?痼甄?

이 날 시음 장에서 마신 와인은 모두 10개. 물론 이 중에는 'La Chapelle'도 있었다.

[ Tasting Wine]

* Croze-Hermitage, Mule Blanche 2000
평지(자갈밭)에서 재배된 Roussanne (85%) 와 Marsanne (15%)을 블랜딩하였다.
스테인레스 발효 후 새 오크통에서 4개월간 숙성했으며 은은한 열대과일과 서양배 향이 지배적인 발란스 좋은 와인이다.

* Croze-Hermitage,Domain Raymond Roure 2000
경사지대(모래밭)에서 재배된 Marsanne 100%로 만들어졌다.
스테인레스 발효 후 새 오크통에서 5개월간 숙성하였으며 앙금 배양을 거쳤다.
견과향과 복합적인 산이 특징이다.

* Hermitage, Le Chevalier de Sterimberg 2000
Marsanne (65%)와 Roussanne (35%)을 블랜딩하였으며 새 오크통에서 4개월간 숙성하였다. 꿀향이 매우 매력적인 이 와인은 5~15년간 보관이 가능하다.

* Condrieu 2000
Viognier 100%로 만들어진 과일향이 풍부한 와인이다. 그러나 산화되기 쉬워 오래 보관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 Cote de Rhone, 'Parallele45' 2000
Syrah (50%)와 Grenache (50%)를 블랜딩 한 Jaboulet의 인기 브랜드로서 구조가 잘 잡힌 와인이다. 체리, 자두향이 지배적이며 탄닌도 적당하다. lamb이나 cheese와 잘 어울린다.

* Vacqueyras 2000
Grenache (80%), Syrah (10%), Mourvedre (10%) 등 3가지를 블랜딩하였다. 잘 익은 자두, 체리향, 그리고 spicy한 느낌이 좋다.

* Croze-Hermitage, Domain de Thalabert 2000
평지의 old Syrah vines에서 생산된 와인으로 탄닌의 발란스를 위해 2년 된 오크에서 배양한다. 10년 이상 보관 가능하며 마른 과일 향과 부드러운 탄닌이 매력적이다.

*Cote-Rotie, Les Jumelles 2000
Syrah (97%) 에 Viognier (3%) 를 약간 블랜딩하였다.

* Hermitage, La Chapelle 2000
5개의 포도밭에서 선별된 최상의 Syrah로만 생산되는 Jaboulet의 전설적인 세계적 브랜드이다. 평균 포도나무 수령이 40년이며 빈티지가 좋을 때는 50년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 Hermitage, La Chapelle 1991
오래 숙성된 와인에서 느낄 수 있는 animal, truffle, spicy 함이 매력적이다.

- P.M 12:20

Paul Jaboulet 방문을 마치고 점심식사를 위해 Hermitage의 고급 식당 'Reynaud'으로 향했다. 정장의 비즈니스맨들이 많이 눈에 띄는 이 식당은 원래 일정에는 없던 코스였다. 그러나 Paul Jaboulet측에서 예약을 해 둔 것이라 울 교수님 울며 겨자 먹기로(?) 할 수 없이 그곳에서 점심을 먹기로 했다.


론강이 바로 내려다 보이는 분위기 있는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점심식사를 이럴 때 아니면 또 언제 해 보겠는가!

식사를 하면서 모양은 꼭 버터나이프처럼 생긴 것이 메인 요리 옆에 놓여있길래 '이것은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하며 모두들 궁금해 하고 있는데.., 별5개의 빛나는 고급 호텔에서 근무하는 은모대O씨가 그것은 버터나이프가 아니라 생선용 나이프란다.


별 5개의 위력은 정말 대단했다.


이 곳에서 또 하나를 배워갈 수 있어 뿌듯할 뿐이다. 역시 사람은 배우고 또 배워야 하느니…. 뿐만 아니라 요리에 대한 남다른 식견까지 갖춘 은모O환씨는 이 날 메인으로 먹은 생선요리에 대해 다음과 같은 평을 남겨 주변인들의 부럼을 사기까지 했다.

은씨: " 연어, 대구, 도미 모듬이 잘 조리 되어 씹히는 질감이 훌륭하군..
재료도 신선한 것 같고 불 조절도 잘 이루어진 것 같아. 흰살 생선요리는 잘못하면 푸석할 수 있는데 소스의 영향이 아니더라도 아주 감촉이 부드럽고 좋아.
소스도 샤프론을 사용했군.. "


일행: " 와~… (@.@)"
은씨: "그런데 이 곳의 분위기는 미사리 주변의 식당 같군."
일행: " 켁~ "

1. Syrah의 아성, Hermitage
2. 튼튼한 무릎과 뛰어난 균형감각의 소유자, Coti-Rotie 포도재배자들
3. 붉은 악마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4. 'Roche de Solutre'의 골족을 찾아서..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wineok

    부르고뉴 와인기행 : Part 3 - 1

    드디어 황금의 언덕 (Cote d'Or)에 이르다. / July 19, 2002 Bourgogne의 총 33개 Grand cru중 32개가 자리잡고 있는 황금의 언덕 (Cote d'Or), Cote de Nuit와 Cote de Beaune는 이 곳 Beaune에서 서로 접하게 된다. Beaune에서10분쯤 남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Date2003.11.27
    Read More
  2. wineok

    부르고뉴 와인기행 : Part 2 - 4

    'Roche de Solutre'의 골족을 찾아서.. / July 18, 2002 Gorge Duboeuf의 수출담당 Christian de Brisis의 안내로 당도한 곳은 언덕 위로 그림 같은 풍차가 앉아 있는 Moulin-a-Vent이다. 1019년에 날개가 떨어져 나간 것을 그대로 방치 해 놓았다가 1999년에...
    Date2003.11.27
    Read More
  3. wineok

    부르고뉴 와인기행 : Part 2 - 3

    붉은 악마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 July 18, 2002 - P.M 09:30 프랑스 한 복판에서 모두들 같은 'Be the reds'를 티를 입고 붉은 악마들의 응원신화를 다시 한번 재현해보고 싶었는데 누구라고 얘기할 순 없지만 손 모 교수님이란 분 혼자서 노오란 티를 입...
    Date2003.11.27
    Read More
  4. wineok

    부르고뉴 와인기행 : Part 2 - 2

    튼튼한 무릎과 뛰어난 균형감각의 소유자, Coti-Rotie 포도재배자들 / July 17, 2002 - P.M 14:30 다음 행선지인 E.Guigal과의 약속시간에 대기 위해 일행은 부지런히 자리를 털고 Coti-Rotie로 향했다. 이 곳 프랑스에서 좀 불편한 것은 짧지 않은 식사 시간...
    Date2003.11.27
    Read More
  5. wineok

    부르고뉴 와인기행 : Part 1 - 1

    Syrah의 아성, Hermitage / July 17, 2002 - A.M 10:00 Orange를 출발해서 약 1시간 반가량 고속도로를 달려 도착한 곳은 Syrah의 아성을 만날 수 있다는 Nothern Rhone의 Hermitage였다. 이 험준한 론계곡 지대에서 가장 유명한 Hermitage는 red fruits, tann...
    Date2003.11.27
    Read More
  6. wineok

    이태리 와인기행 2. Pio Cesare 와이너리에서...

    July 15, 2002 - A.M 11:00 Barolo지역을 둘러보고 일행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Pio Cesare" 와이너리를 방문했다. 이 회사는 1881년에 설립되어 현재 4대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스타일의 'Barolo'를 생산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문을 들어...
    Date2003.11.27
    Read More
  7. wineok

    이태리 와인기행 1. 이태리 Piemont , Barolo

    July 15, 2002 - A.M 07:00 "꼬끼오~~" 하는 닭 울음 소리와 함께 가뿐하게 아침을 연 일행은 아담하고 아늑한 호텔 식당에서 주인 마담의 융숭한 대접을 받으며 이태리식 breakfast를 우아하게 먹을 수 있었다. 프랑스 사람들의 전형적인 아침 식사는 카페오...
    Date2003.11.27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81 82 83 84 85 ... 107 Next
/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