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은광표

1.jpg
근래의 선풍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컬트 와인은 5년전만 해도 일반인들에게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와인으로 혹자는 부띠끄(Boutique) 와인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아주 진귀하고 희귀한 와인을 지칭하며 작은 포도 농원에서 한정된 아주 적은 양의 까베르네 품종을 베이스로 한 레드 와인과 샤도네이 품종의 화이트 와인을 일컫는 용어이다.
이 컬트 와인은 대단히 비싼 가격에 판매될 뿐 아니라 판매 방법 또한 일반 소매가 아니라, 우편 예약판매, 경매, 레스토랑을 통한 판매 등 실 수요자 위주의 특별한 배려를 한다는 측면이 있다. 한 예로 그레이스 훼밀리의 경우 웨이팅 리스트에 올려놓고 4년을 기다려야 살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
이 컬트 와인이란 용어의 생성은 와인 평론가들에 의해서 탄생되었다고 하며 현재까지는 캘리포니아 이외의 지역에서 생산된 와인에는 컬트와인이란 용어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오늘날 와인 시장의 경향은 어쩌면 오래 기다려서 얻을 수 있는 감격보다는 당장의 쾌감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Hugh Johnson은 Financial Times에서 컬트 와인을 우아함이 전혀 없으며 이 와인들은 의도적으로 시가 냄새가 나게, 그리고 추출물이 많도록 생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와인이라고 평가 했으며, 테네시주의 네쉬빌의 와인 수집가인 Tom Black는 캘리포니아에서 널리 인기가 있는 와인이라고 우리가 꼭 좋아해야 할 일은 아니지만 우리는 그들이 취향을 이해하고 그들의 맛의 변화를 인정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2.jpg
캘리포니아의 한 와인 전문가는 이렇게 말할 정도다. "컬트 와인이 정말 훌륭한지 아닌지는 둘째 문제입니다. Wine Spectator나 Robert Parker가 와인에 후한 점수를 주면, 그 날 부로 수요가 급증하죠."
3.jpg
확실히 컬트 와인은 이런 트렌드의 중심에 서 있다. 소량만 생산되어, 한정된 사람들에게만 분배되는 이 와인은 경매나 뒷거래를 통해 재거래된다. 몇몇 운 좋은 와인 수집가들은 분배받은 두세병의 Screaming Eagle이나 Colgin같은 컬트 와인을 다시 경매에 붙여 $2,500에서 $3,000 에 이르는 금액을 챙긴다. 이렇게 남긴 이익은 다시 다른 와인을 구입하는데 쓰인다.
인터넷 붐도 무시할 수 없다. 이 곳에서는 시시각각 정보가 퍼지고, 수요가 증가하며, 입찰가가 천정부지로 뛴다. 분명 컬트 와인에는 무언가가 있는가. 오랫동안 캘리포니아는 특별한 와인을 함께 나누어 왔다. 요즘 들어 달라진 것이 있다면, 그건 단 하나, 그 때보다 훨씬 더 가격이 비싸졌다는 것 뿐이다.
이 와인의 가격이 이처럼 높은 것에는 와인의 질보다는 수요에 비해 생산량이 너무 적다는 것도 한몫 하지만, 기본적으로 나파 밸리의 포도밭 1에이커(dir 1200평)당 20만불 정도의 매우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사실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도 있다.
위에서 열거한 Top 9 Cult 와인 중 Araujo Estate의 Eisele Vineyard, Shafer Hillside Select와 Grace Family는 그 오랜 역사를 통해 와인이 검증되었다할 수 있으나 그외 다른 와인들은 아직 검증이 진행되고 있다.
(참고 : Araujo Estate의 설립은 1990년으로 그 역사가 11년에 지나지 않지만, 이 와이너리의 Eisele Vineyard는 이 곳이 설립되기 이전부터 Joseph Phelps의 포도원 중 하나로 명성이 나있던 곳입니다. 따라서 이곳 와인의 품질이 검증된바 있다고 보는 것에는 무리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로선.jpg

[ SCREAMING EAGLE ]
4.jpg
SCREAMING EAGLE
- Oakville, Napa Valley
ㆍ설립시기 : 1989년 설립
ㆍ소유주 : Jean Phillips
ㆍ와인메이커 : Heidi Peterson Barrett
Jean Phillips가 1992년 자신의 홈메이드 와인을 들고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에 찾아가 감정을 의뢰했을 때만 해도, 그 누구도 지금의 스크리밍 이글(Screaming Eagle)의 탄생을 예상하지 못 했다.
몬다비 스태프들은 그녀가 가져온 어두운 컬러의 짙고 향기좋은 카시스향이 풍부한 까베르네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며 병입할 것을 권유했지만, 와인 이름을 포효하는 독수리 (Screaming Eagle) 로 짓겠다는 그녀의 말에는 난색을 표했다.
그러나 그녀는 Screaming Eagle이 아니면 안 된다던 신념을 꺾지 않았고, 결국 9개의 컬트 와인 중 가장 인상적인 이름으로 와인 애호가들을 설레게 하는데 성공했다. 1996년, Jean Phillips는 새로운 까베르네 와인의 탄생을 선포했고, 수많은 찬사가 뒤따랐다.
Phillips는 Richard Peterson을 컨설턴트로 고용했고, 이후 그의 딸인 Heidi Peterson Barrett이 뒤를 이어 와인 양조를 했다.
Phillips의 포도원은 까베르네에 매우 이상적이다. 토양은 Napa강 동부 서쪽으로 난 경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낮에는 기온이 높아 까베르네가 충분히 익도록 한다. 오후부터는 San Pablo 만에서 시원한 바람이 불어 포도가 낮 동안 받은 열을 식혀주기도 한다.
5.jpg
이렇게 만들어진 와인은 깊고 현란한 향을 내보이며, 커런트, 카시스, 블랙 베리와 블랙 체리가 조화롭게 어우러졌다. 탄닌은 부드럽고 원숙하며 세련되었을 뿐만 아니라 10년에서 20년은 족히 숙성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견고함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오크는 최소한의 역할만 담당하고 있다.
Phillips의 목표는 생산량을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지만, 워낙 작은 와이너리 - 작은 차고보다 약간 더 큰 수준이다. -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지금과 같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당분간 스크리밍 이글의 생산량을 드라마틱하게 늘리기란 요원한 일이다.
Screaming Eagle Cabernet Sauvignon Napa Valley 1996
ㆍ출고가 : $125
ㆍ현 경매 평균가 : $1,047
ㆍ생산량 : 500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6
ㆍ테이스팅 노트 :자두, 베리, 체리, 꽃과 매콤한 향 등이 함께 만들어낸 숙성되고, 유연하며 매력적인 완벽한 특징을 나타낸다. 깊고 우아한 뒷맛을 느끼는 동안, 미네랄, 삼나무, 타르와 아니스 향이 감지된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가 시음 최적기.
가로선.jpg

[ MARCASSIN ]
6.jpg
MARCASSIN
- Sonoma Coast , Sonoma County
ㆍ설립시기 : 1990년 설립
ㆍ소유주 : Helen Turley & John Wetlaufer
ㆍ와인메이커 : Helen Turley
마까쌍(Marcassin) 와인의 역사는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날 저녁, 소노마 카운티 북쪽의 해안선에서 멀리 떨어진 바위 산에 위치한 목장에서 열린 야생 멧돼지 파티가 열렸다. 이 파티에 초대받았던 Turley 와 그의 남편 John, Wetlaufer는 그 지방에서 만든 1981 Sea Ridge Pinot Noir 를 맛보게 된다.
"Vinegar Dan(활기 넘치는 댄)"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던 와인메이커가 만들었던 이 와인은, 그 당시 부르고뉴 스타일의 와인을 사랑했던 이 부부를 단숨에 사로잡았다. 샤르도네와 피노 누와에 초점을 맞추어 와인을 만들고 싶어했던 그들에게 주변 사람들은 이전부터 Sonoma County를 추천해 오던 중이었고, 너무나도 당연하게 이 곳은 그들의 포도원으로 낙찰됐다. 포도원의 이름은 <어린 야생 멧돼지>를 뜻하는 프랑스어, Marcassin으로 결정됐다.
소노마 카운티는 와인 재배를 위한 최적의 장소이다. 오른 편의 언덕은 충분한 햇빛을 받아 포도가 완전히 익도록 돕는다. 배수가 잘 되는 토양 덕분에, 때로는 100인치 이상씩 내리는 이 지역 강수량에도 끄덕 없이 버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는 곳이 소노마 카운티이다.
Turley 부부는 1986년 Russian River 북쪽 어귀로부터 10 마일 정도 떨어진 울퉁불퉁한 산등성이에 40 에이커의 땅을 사들였다. 1987년에는 포도나무 재배를 위해 가파르고, 바위 투성이며, 남동쪽을 바라보는 산등성이의 땅을 일궜다. 그리고 1991년 샤르도네와 피노 누와가 50 대 50 비율로 섞인 포도 나무를 처음 심었다. 포도원은 해발 1,100피트에 위치한다.
7.jpg
코넬 대학에서 농업/식물학 학위를 따고, 나파 밸리의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에서 처음 일을 시작한 Turley 는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뛰어난 와인 양조자들 중 하나로 칭송받고 있다.

그녀의 와인 양조 철학은 간단하면서도 엄격하다.
1) 훌륭한 포도원을 찾아 정확한 경작 방식을 택할 것.
2) 수확량을 제한하고 포도가 충분히 익을 때까지 기다릴 것 (설령 당도가 적정치보다 높아진다 할 지라도)
3) 천연 효모를 사용하여 발효시킬 것.
이 철학은 1990년 그녀와 Wetlaufer가 설립한 Marcassin 레이블에도 적용된다. 14에이커에 해당하는 Marcassin 포도나무는 40 톤의 포도를 생산하며, 이는 대략 2,500 케이스 정도를 생산하는 양이다. 현재 Marcassin의 와인은 Russian River Valley에 위치한 Martinelli 와이너리에서 생산되고 있다.
Marcassin Chardonnay Sonoma Coast Marcassin Vineyard 1996
ㆍ출고가 : $75
ㆍ현 경매 평균가 :
ㆍ생산량 : 100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7
ㆍ테이스팅 노트 :진한 버터향의 여운을 남기면서 잘 익은 배, 무화과, 메론, 살구, 아니스와 미네랄 향과 더불어 형언할 수 없는 깊은 맛, 감칠맛, 복합적인 향이 와인에 어우러져 있다. 현재 시음 최적기이며, 2007년까지도 무난하다.
가로선.jpg

[ ARAUJO ]
8.jpg
ARAUJO ESTATE WINES
- Calistoga, Napa ValleyARAUJO ESTATE WINES
ㆍ설립시기 : 1990년 설립
ㆍ소유주 : Bart & Daphne Araujo
ㆍ와인메이커 : Francoise Peschon
Bart 와 Daphne Araujo 가 Eisele 부부의 포도원을 사들인 것은 1990년의 일이었다. 이 전부터 부부는 포도원 매입을 원하고 있었고, 평소에 알고 지내던 부동산 에이전트인 Jean Phillips (Screaming Eagle의 소유주이기도 함) 에게 매물로 나온 포도원 소개를 부탁해 놓은 상태였다.
9.jpg
Eisele 포도원은 명성 그대로였다. Calistoga 남동쪽에 위치한 Palisades Mountaints 발치에 위치한 35 에이커의 이 포도원에 견줄 만한 곳은 캘리포니아에서 몇 안 되던 실정이었다.

1884년부터 포도나무 경작을 시작해, 1970년대 이 곳에서 포도를 사들인 Joseph Phelps Winery 에서 풍부함과 복합성이 비할 데 없는 와인을 만들어낸 이후로 Eisele의 명성은 그 가치를 더 해갔다.
Eisele 와인은 확실히 특징이 있습니다. 블랙베리나 라스베리보다는 커런트나 카시스의 향이 강하죠. 초콜렛과 삼나무 향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와인의 숙성년도에 따라서 시가 박스 향으로 변화하기도 하죠.
Araujo는 현재 2,500 케이스의 카베르네를 생산하고 있다.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1,000 케이스 정도 더 카베르네를 생산할 계획을 갖고 있기도 하다.
Araujo Cabernet Sauvignon Napa Valley Elsele Vineyard 1996
ㆍ출고가 : $100
ㆍ현 경매 평균가 : $299
ㆍ생산량 : 2,305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4
ㆍ테이스팅 노트 :좋은 혈통을 가진 레드와인으로 감칠맛과 우아함을 가지며 뒷맛이 길고 복합적인 여운이 남는다. 2001년부터 2008년까지가 시음 최적기.
가로선.jpg

[ BRYANT FAMILY ]
10.jpg
BRYANT FAMILY VINEYARD
- Napa Valley
ㆍ설립시기 : 1987년 설립
ㆍ소유주 : Don & Barbara Bryant
ㆍ와인메이커 : Helen Turley
1985년 Bryant 부부는 집을 짓기 위해 St. Helena 동부 Pritchard Hill 에 토지를 마련했다. 프랑스와 캘리포니아 와인 4,000병에 달하는 와인 컬렉션을 자랑하던 Bryant는 포도 경작을 원했고, 우연찮게도 그가 사들인 땅과 인접해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훌륭하다는 포도원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10 에이커짜리 그 땅은 1970년대 Chappellet 에 수확물을 공급했던 곳이었다.
Bryant가 사들인 그 땅에 결국 집은 지어지지 않았다. 그는 포도원을 구입한 후 와인은 포도원을 반영한다는 이해를 가진 생산자에게 포도를 팔았다. 1990년과 1991년 빈티지 생산을 위해 와인 메이커도 고용했다. " 어려서부터 와인을 마시긴 했지만, 돌이켜보면 와인을 평가할 만한 경험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 그의 회고다. 시간이 지나고, 이 두 빈티지 와인들에 결함이 있음이 밝혀졌다. 와인 메이커가 골랐던 배럴의 문제였다.
11.jpg
1992년 그는 Helen Turley 를 와인메이커로 기용했고, 그녀는 마케팅을 강조하던 여느 와인 메이커들과는 달리 " 와인이 훌륭하면 사람들은 자연히 따라온다 "는 소신을 밝혔다.
풍부한 향과 복합성, 화려한 과일향이 특징인 이 와인은 지금까지 나무랄 데 없는 모습을 보여 (100점 만점에) 90점 중반부터 후반 점수까지도 바라볼 수 있을 정도다. Byrant는 현재 600 케이스에 이르는 생산량을 6배 증가시키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Bryant Family Cabernet Saubignon Napa Valley 1996
ㆍ출고가 : $120
ㆍ현 경매 평균가 : $434
ㆍ생산량 : 600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9
ㆍ테이스팅 노트 :복합적인 향인 까치밥 나무, 자두, 블랙 체리, 블랙 베리, 매콤한 향이 꽃향과 순한 향으로 바뀌며 바닐라 오크향의 미세한 변화와 더불어 진하게 농축된 강건하면서도 우아하고 단아한 와인이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가 시음 최적기.
가로선.jpg

[ COLGIN ]
12.jpg

BRYANT FAMILY VINEYARD
- St. Helena, Napa Valley
ㆍ설립시기 : 1992년 설립
ㆍ소유주 : Ann Colgin
ㆍ와인메이커 : Mark Aubert
Ann Colgin은 시선을 끌 줄 아는 사람이다.
" 한 자선 경매장에서였는데, 제 와인을 구입한 젊은 부부가 와서 싸인을 요청하더군요. 싸인 대신에 키스를 해줬죠. " 그 이후로 그녀의 진홍빛 키스 마크는 공식적인 싸인이 되었다.
그녀가 와인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런던 소더비 학교에서였다. 이후 1988년 나파 밸리 와인 경매 코스를 수학하면서 본격적으로 와인 업계에 발을 들여 놓았다.

당시 남편이었던 앤티크 딜러 Fred Schrader 와 함께였다. 그들은 부부가 함께 와인 양조를 하고 있던 Helen Turley 와 John Wetlaufer 의 도움을 받아 포도원을 구입하고자 했다.
적절한 포도원을 구하지 못 하던 차에, Turley의 커넥션을 통해 St. Helena 서부 Howell Mountain에 위치한 7 에이커 토지에서 품질 좋은 포도를 공급받을 수 있었고, 이로써 깊은 채도가 매력적인 Herb Lamb Cabernet 탄생했다. 이 와인은 90점 중반은 무난하게 받으면서 4,000명 이상의 와인 애호가들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시장이 변했어요. 사람들은 소규모 와인 생산자의 와인을 찾으려고 애쓰죠." Colgin의 말이다. Colgin은 1997년 이혼 후 그녀 혼자 와이너리를 경영해오고 있으며, 보르도 스타일로 블렌드된 와인도 출시했다.
Colgin Cabernet Sauvignon Napa Valley Herb Lamb Vineyard 1996
ㆍ출고가 : $110
ㆍ현 경매 평균가 : $474
ㆍ생산량 : 225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4
ㆍ테이스팅 노트 :이 와인은 훌륭하고, 숙성이 잘 되었고 감칠맛이 나며 까치밥나무, 월계수, 블랙 체리, 타르등의 높은 추출물로 풀바디이다. 농축이 잘 되었고 탄닌이 견고한 와인이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가 시음 최적기.
가로선.jpg

[ DALLA VALLE ]
13.jpg
DALLA VALLE VINEYARDS
- Oakville, Napa Valley
ㆍ설립시기 : 1986년 설립
ㆍ소유주 : Naoko Dalla Valle
ㆍ와인 메이커 : Mia Klein
1980년대만 해도 오늘 날의 Dalla Valle를 상상할 수 있었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1986년 처음 출시된 카베르네는 날카롭고 탄닌이 두드러져, 너무 어린 포도나무에서 만들어진 와인의 특성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었다.
이후 나머지 80년대 와인들은 말로락틱 발효 과정을 완성시키기 위한 고난의 시간들이었다. 그러나 포도원이 숙성해가고 와인메이커 Heidi Peterson Barrett이 포도에 익숙해지면서 Dalla Valle 와인들은 그 깊이와 풍부함을 더해갔다.
1990년 대 중반 공동 소유주이자 설립자인 Gustav Dalla Valle가 사망하면서, 그의 파트너이자 부인인 Naoko가 Dalla Valle를 홀로 떠맡게 된다.

우선 그녀는 Napa Valley 동쪽에 위치한 25 에이커의 포도원 일부에 새로이 포도 나무를 이식하고 훌륭한 와인 메이커이자 포도원 매니지먼트에 능한 것으로 평가받던 Tony Soter를 새로 영입한다.
Dalla Valle는 1989년, Maya (부부의 딸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를 기점으로 와인 품질 향상의 돌파구를 마련한다. 1990년 빈티지는 훨씬 더 부드럽고 대담했다. 이는 Dalla Valle의 두 종류의 남성적인 레드 와인, Cabernet Suavignon과 Maya (카베르네와 카베르네 프랑의 블렌드) 모두에 해당되는 것이었다.
400 케이스 정도 생산되는 Maya는 다크 컬러의 와인으로 45% 비율로 블렌드된 카베르네 프랑의 영향을 받은 맛과 텍스쳐는 이 와인을 더할 나위 없이 매력적인 와인으로 만들었다.
"포도원은 우리의 떼루아를 반영합니다. 포도나무를 이식했던 것이 꼭 나쁘기만 했던 건 아니었어요. 물론 지금도 더 나은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려고 노력합니다."
Dalla Valle Maya Napa Valley 1996
ㆍ출고가 : $100
ㆍ현 경매 평균가 : $384
ㆍ생산량 : 500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8
ㆍ테이스팅 노트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이다. 강력하고 숙성이 잘 되었고 복합적인 까치밥 나무, 블랙체리, 매콤한 향, 흙내음, 미네랄, 삼목나무 오크향과 더불어 까베르네 배합 와인으로 감칠맛이 강하고 농축이 잘 되고 훌륭하게 미세 조정된 완성도 있는 와인이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가 시음 최적기.
가로선.jpg

[ GRACE FAMILY ]
14.jpg
GRACE FAMILY VINEYARDS
- St. Helena, Napa Valley
ㆍ설립시기 : 1983년 설립
ㆍ소유주 : Richard & Ann Grace
ㆍ와인메이커 : Heidi Peterson Barrett
1976년 Dick 과 Ann Grace 는 St. Helena 북부 29번 고속도로에 위치한 빅토리아 시대의 집을 장만했고, 그 옆 1 에이커의 땅에 카베르네를 심었다. 주식 브로커였던 Dick Grace는 1978년 Caymus Vineyards의 Charlie Wagner에게 와인 양조 과정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이 당시 은퇴 상태였던 61살의 Grace는 Caymus 카베르네의 팬이었고, Wagner는 그의 기대에 부응하는 와인을 만들어냈다. 그들의 첫 와인은 Caymus Vineyards Grace Family Vineyard라고 명명되었다.
컬트 와인 와이너리 안에서 또 하나의 컬트 와인이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그러나 이 이름은 1982년 한 해에만 사용되었으며, 이후에는 Grace Family Cabernet로 불린다.)
Grace가 와인을 나파 밸리 와인 경매장에 내놓음으로써 Grace와 Wagner의 관계는 깨진다. 1983년 Grace 가문은 Caymus의 자문을 받지 않고 독자적인 레이블을 달아 와인을 생산, 판매하기 시작했고 1980년대 중반, 포도원도 2 에이커로 넓혔다.

본인의 알코올 중독성을 의심하여 술을 입에 대지 않았던 Grace는 1985년, 나파 밸리 와인 경매장에 자신의 와인 1981년 빈티지를 내놓았다. 5병들이 컬렉션 케이스는 $10,000 이라는 경이로운 액수에 낙찰되었다.
그 동안, Randy Dunn, Gary Galleron에 이어 Heidi Peterson 에 이르기까지 최고로 일컬어지는 와인 메이커들과 함께 해 온 Grace Cabernet는 꾸준히 복합적이고도 정교하게 균형잡힌 와인을 선보여 90점 중/후반에 이르는 점수를 얻고 있다.
Grace Family Cabernet Sauvignon Napa Valley 1997
ㆍ출고가 : $395/1L
ㆍ현 경매 평균가 :
ㆍ생산량 : 48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2
ㆍ테이스팅 노트 :짙은색과 농익은 채도. 감칠맛이 우아하며 삼나무 향이 밴 까치밥 나무, 흙내음과 베리향이 특징이며 순하고 세련된 탄닌으로 좋은 여운의 뒷맛이 일품이다. 2002년부터 2012년까지가 시음 최적기
가로선.jpg

[ HARLAN ESTATE ]
15.jpg
HARLAN ESTATE
- Oakville, Napa Valley
ㆍ설립시기 : 1988년 설립
ㆍ소유주 : Willian Harlan
ㆍ와인 메이커 : Robert Levy
Harlan Estate는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와이너리가 아니다. 현재 존재하는 컬트 와인들 중에서도 가장 오랜 기간동안 전략적으로 준비되어 온 와이너리라는 것이 정설이다. William Harlan은 40년 이상의 세월을 Napa Valley 와 그 안에 최적의 와이너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을 연구하는 데 바쳤다.
유럽에까지 가서 여러 와이너리를 돌아다닌 끝에, 그는 최고의 와인을 만드는 곳은 모두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1985년 Oakville 에 있는 Marthas Vineyard 서부 지역 230 에이커에 달하는 토지를 매입했다.
가파른 언덕과 다단계의 높낮이가 있어 고루 햇빛을 받는 이 지역의 2/3 에 해당하는 면적에 카베르네를 그 외에 작은 비율로 메를로와 카베르네 프랑을 심었다.
그는 최고의 완벽한 팀과 오랜 시간 함께 일해온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의 와인 메이커인 Bob Levy는 무려 17년간이나 그와 함께 해 왔다.
Harlan 와인은 꾸준하게 농축되고 풍부하며, 복합적인 캐릭터를 고수하면서도 우아함과 섬세함을 잃지 않았다는 평을 받는다.
Harlan Estate Napa Valley 1996
ㆍ출고가 : $125
ㆍ현 경매 평균가 :
ㆍ생산량 : 1,300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7
ㆍ테이스팅 노트 :잠재력이 뛰어나며 강건한 와인. 매우 잘 익은 커런트, 블랙 체리, 자두, 삼나무 와 향신료의 다양한 향이 풍부하게 다가와 멈추지 않는다.2002년부터 2011년까지가 시음 최적기.
가로선.jpg

[ SHAFER VINEYARDS ]
16.jpg
SHAFER VINEYARDS
- Stage Leap District, Napa Valley
ㆍ설립시기 : 1979년 설립
ㆍ소유주 : Shafer 家
ㆍ와인 양조자 : Elias Fernandez
Shafer는 이례적이라고 극찬 받았던 1978 Cabernet를 선보이던 때부터 이미 지금의 명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필록세라가 휩쓸었던 해였지만, 그 중에서도 골라낸 포도들은 최상의 상태를 자랑했으며, 이렇게 탄생한 이 해의 와인은 지금까지 Shafer의 간판 스타가 되었다. 이것이 "Hillside Select Cabernet" 다.
시카고 광고 회사의 부회장이었던 John Shafer는 실제적인 투자를 한다고 생각해 1979년 와이너리를 설립했다. 이후 Shafer는 새로운 트렌드의 지평을 연 사람으로 자주 인용되었다.

그는 와인 붐이 올 것을 예상하고 당시로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나파 밸리의 Stags Leap District 에 30 에이커의 부지를 마련했다. 이후 Shafer는 Elias Fernandez와 함께 Napa Valley Merlot, Red Shoulder Ranch Chardonnay를 포함하여 기억에 남을만한 와인들을 만들었다.
앞으로는 카베르네와 샤르도네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며, 가끔씩 산지오베제나 시라 같은 좀 더 이국적인 포도 종도 시도해 볼 계획을 갖고 있다.
Shafer Vineyards 는 현재 행복한 고민에 빠져있다. 밀려드는 수요를 감당해낼 수 없는 것. 그러나 Shafer의 철칙은 변함없이 현재의 생산량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것만이 Napa 에서 자신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임을 아는 까닭이다.
Shafer Cabernet Sauvignon Stags Leap District Hillside Select 1996
ㆍ출고가 : $110
ㆍ현 경매 평균가 :
ㆍ생산량 : 2,000 케이스
ㆍ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와인 스펙테이터 평가 점수 : 93
ㆍ테이스팅 노트 :매콤한 체리, 삼나무, 까치밥 나무, 자두향이 인상적이며 뒷맛이 깊고 길며 견고하고 진하게 농축된 와인이다. 2001년부터 2008년까지가 시음 최적기.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California's Top Cult Wines

    근래의 선풍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컬트 와인은 5년전만 해도 일반인들에게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와인으로 혹자는 부띠끄(Boutique) 와인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아주 진귀하고 희귀한 와인을 지칭하며 작은 포도 농원에서 ...
    Date2013.04.18
    Read More
  2. 제 131차 와인아카데미: 봄나물 음식과 와인의 마리아주

    Date2013.04.11
    Read More
  3. 제130차 와인 아카데미: 봄날의 피노 누아

    향기로운 꽃망울이 터지는 봄에 가장 어울리는 와인은 무엇일까? 갓 딴 딸기와 라스베리의 달콤하고 신선한 풍미의 피노 누아 와인이라면 어떨까… 3월 봄이 오는 길목에 열렸던 제130차 와인 아카데미의 주제는 피노 누아로 세계 각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와인...
    Date2013.04.02
    Read More
  4. wineok

    제 130차 와인 아카데미 : 봄날의 피노 누아

    날짜/시간 : 2013-03-26 저녁 6시 30분 ~ 8시 30분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은광표 (Bestwine & CASA del VINO 대표) 회비 : 5만원 참석가능수 : 24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
    Date2013.03.07
    Read More
  5. wineok

    자연으로 되돌아가다 - 자연 와인(Natural wine)

    와인을 자연의 선물이라고 한다. 인간의 힘을 빌릴 뿐 와인을 만드는 주역은 자연이란 것이다. 그러나 품질의 균일화, 안정적인 생산량과 소비량의 유지 등을 위해 자연보다 현대 양조 기술에 기대게 되었다. 배양 효모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당도가 부족하면...
    Date2013.02.18
    Read More
  6. wineok

    제 129차 와인 아카데미: 숨은 와인 찾기

    날짜/시간 : 2013-02-26 오후 6시 30분~8시 30분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엘비 와인 마케팅 이태승 대리 회비 : 3만 5천원 참석가능수 : 23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으로 확...
    Date2013.02.13
    Read More
  7. 와인의 재료는 무궁무진하다(1)

    포도로 와인을 만들고 보리로 맥주를 만듭니다. 그러나 이런 정형성에서 완전히 벗어난 예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포도가 아닌 과일로 와인을 만들어 또 다른 가능성의 문을 연 와인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지난번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한국 와인에 대한...
    Date2013.01.23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0 11 12 13 14 ... 107 Next
/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