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은광표

부르고뉴 상공 회의소와 부르고뉴 와인 협회가 주최하는 2011 부르고뉴 와인 시음회가 지난 5월 25일에 롯데 호텔에서 열렸다. 지난번 샤블리의 도멘과 와인에 이어 코트 도르를 중심으로 생산되는 와인과 도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코트 도르(Côted’Or)


부르고뉴 와인 생산지의 중심 코트 도르(Côte d’Or)는, ‘황금의 언덕’이란 뜻이다. 수확 철을 보내고 나뭇잎들이 노랗게 물든 것을 멀리 보니 황금이 뒤덮인 듯 해서 이렇게 불렀다고 하는데, 소위 값비싼 명품으로 대접 받는 와인들의 생산지란 의미도 깃든 것 같다.

도멘 데 페르드리(Domaine des Perdrix)

베르트랑 드비아르(Bertrand Devillard)의 개인적인 도멘으로 품질이 우수한 와인들을 계속 생산하고 있다.

총 12ha로 에세죠 그랑크뤼, 뉘 생 조르쥬 프르미에 크뤼 오 페르드리(모노폴)와 본 로마네, 뉘 생 조르쥬 등 마을 단위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오 페르드리는 뉘 생 조르쥬의 훌륭한 예로 평가 받으며 에세죠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 그리고 도멘 데 페르드리는 클라이브 코츠의 ‘The wines of Burgundy’에서 별 두 개를 받았다.


www.perdrix.com

샤토 드 샤미레(Chateau de Chamirey)

17세기에 지어진 샤토 드 샤미레는 코트 샬로네스의 메르퀴레 포도밭을 굽어보고 있다. 1934년에 베르트랑 드비아르의 장인이자 현 오너 아모리&오로르의 증조부인 드 주안 후작이 메르퀴레 레드 와인을 처음 생산했다. 당시 메르퀴레란 아펠라시옹보다 샤토 드 샤미레가 유명할 정도로 뛰어났다고 한다.

37ha 중 프르미에 크뤼가 15ha를 차지하고 2/3은 피노 누아, 1/3은 샤르도네 품종으로 나눠서 재배, 생산하고 있다.


www.chamirey.com

도멘 뒤부와 에 피스(Domaine R.Dubois & Fils)

도멘 뒤부와는 9대째 이어져 오는 가족경영 도멘으로 부르고뉴에서도 규모가 큰 편에 속한다. 남매가 도멘을 이끄는데, 베아트리스(Béatrice Dubois)는 양조를, 라파엘(Raphaël)은 포도재배와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코트 드 뉘와 코트 드 본에 걸쳐 총 22ha에서 레드, 화이트, 로제 와인을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다. 클로 드 부조 그랑크뤼, 뉘 생 조르쥬와 사비니 레 본의 프르미에 크뤼 그리고 마을 단위 와인 등이 있다. 클로 드 부조를 마시면서 테르와를 잘 살리는 와인이란 평가에 공감했다. 그리고 여성 와인 메이커이기 때문일까? 부드럽고 섬세한 느낌이 많았다.


www.domaine-dubois.com

부샤르 페르 에 피스(Bouchard Pere & Fils)

1731년에 설립된 부샤르 페르 & 피스는 코트 도르에서 명성을 떨치는 도멘이자 네고시앙이다. 12ha의 그랑크뤼와 74ha의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을 포함, 총 130ha의 와인 생산지를 소유하고 있다.

부샤르 페르 에 피스는 2005년 빈티지까지 Liger-Belair 가족이 소유한 라 로마네 그랑크뤼 모노폴(La Romanée)을 병입해서 유통시켰다. 오 코트(Hautes-Côtes)에 위치한 브즈롱(Bouzeron) 알리고테의 선두두자, Chateau de Mandelot의 유통 또한 맡고 있다.

1995년에 부샤르 페르 에 피스는 앙리오 샴페인(Henriot Champagne)에 소유권이 넘어가게 되면서 조세프 앙리오(Joseph Henriot)가 책임을 지게 된다. 우아한 미를 자랑하는 샤토 드 본(Chateau de Beaune)에는 인상적인 지하 셀러가 자리잡고 있는데, 15세기에 지어진 요새로 현재도 수백 만병의 와인을 보관하고 있다.

샤블리의 뛰어난 도멘인 윌리엄 페브르(William Fèvre) 또한 조세프 앙리오의 소유로 이번 시음회에도 샤블리 그랑크뤼 레 클로가 선보였다.


www.bouchard-pereetfils.com

샤토 제노 불랑제(Chateau Génot-Boulanger)

전통적인 가족 경영 도멘의 맥을 잇고 있는 샤토 제노 불랑제는 32개의 아펠라시옹에 걸쳐 총27.54ha를 소유하고 있다. 클로 드 부조, 코르통, 코르통 샤를마뉴 그랑크뤼와 뫼르소, 샤샤뉴 몽라쉐, 플리니 몽라쉐 등의 프르미에 크뤼 그리고 마을 단위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레드 와인은 순수한 과일의 풍미와 부드럽게 순화된 타닌과 산도로 미감을 사로잡았고 화이트 와인은 깨끗하고 고소하면서도 향기로워 인상 깊었다.


www.genot-boulanger.com

부르고뉴 시음회의 이야기는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wineok

    다양한 테르와에 따른 와인의 향연

    알사스 와인 생산자 협회(CIVA)가 주최하고 프랑스 농식품 진흥공사(소펙사)가 주관하는 ‘2011 알사스 와인 세미나’가 지난 7월 12일에 열렸다. 알사스 와인의 특성을 알리고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금번 행사에서는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다양한 알사...
    Date2011.07.15
    Read More
  2. wineok

    다양한 테르와에 따른 와인의 향연

    알사스 와인 생산자 협회(CIVA)가 주최하고 프랑스 농식품 진흥공사(소펙사)가 주관하는 ‘2011 알사스 와인 세미나’가 지난 7월 12일에 열렸다. 알사스 와인의 특성을 알리고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금번 행사에서는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다양한 알...
    Date2011.07.15
    Read More
  3. wineok

    제109차 와인 아카데미: 올드 와인의 세계

    날짜/시간 : 2011-07-30 오후 3시 ~ 5시 장소 : CASA del VINO 강사 : 박지연 (베스트와인 컨텐츠 팀장) 회비 : 7만 5천원 참석가능수 : 10 신청안내 : * 은행:국민은행 / 계좌번호:383-21-0123-295 / 이름:베스트와인(은광표) * 성명을 입금자명으로 확인하므...
    Date2011.07.14
    Read More
  4. 부르고뉴의 테르와를 찾아서 - 2011 부르고뉴 와인 시음회(3)

    부르고뉴 상공 회의소와 부르고뉴 와인 협회가 주최하는 2011 부르고뉴 와인 시음회가 지난 5월 25일에 롯데 호텔에서 열렸다. 코트 도르에서 생산되는 와인과 도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많은 참석자들은 레드 와인뿐만 아니라 화이트 와인에 대해 상당한...
    Date2011.07.07
    Read More
  5. 부르고뉴의 테르와를 찾아서

    부르고뉴 상공 회의소와 부르고뉴 와인 협회가 주최하는 2011 부르고뉴 와인 시음회가 지난 5월 25일에 롯데 호텔에서 열렸다. 지난번 샤블리의 도멘과 와인에 이어 코트 도르를 중심으로 생산되는 와인과 도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코트 도르(Côted’...
    Date2011.07.05
    Read More
  6. 기대하지 않았던 놀라움의 연속 - 남아공 와인 워크샵 2011 (2)

    지난 6월 20일에 열린 남아공 와인 협회의 세미나 내용을 이어서 정리했습니다. Flagship Reds 마지막 세미나인 Flagship Reds에서는 현대화에 성공한 남아공 와인이 현재 어떤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지를 얘기하고 있다. 남아공에서 가장 바쁘게 활동하고 있...
    Date2011.06.23
    Read More
  7. 기대하지 않았던 놀라움의 연속 - 남아공 와인 워크샵 2011 (1)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지난 6월 20일에 열린 남아공 와인 협회의 세미나에서 남아공 와인을 시음한 후 품질과 가치 그리고 다양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영국의 와인 평론가 휴 존슨(Hugh Johnson)은 남아공 최고 와인의 품질이 캘리포니아의 최고 와인...
    Date2011.06.23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9 20 21 22 23 ... 107 Next
/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