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S

백난영 Baek Nan Young (baeknanyoung@hanmail.net)
AIS(Associazione Italiana Sommelier, 이탈리아 소믈리에 협회) 과정 1,2,3 레벨 이수 후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 이탈리아 와인투어 전문기관 바르바롤스쿠올라(BARBAROL SCUOLA)를 운영하고 있다. 베를린 와인 트로피 심사위원이기도 한 백난영은, 이탈리아 와인 및 와인 관련 문화, 행사를 소개하는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와인 관련 전문 통/번역가, 랑게와인 앰버서더(Langhe Wines Ambassador)로도 활동 중이다.
Certified Professional Sommelier by "Associazione Italiana Sommelier" l President of Barbarolscuola, specialized in Italian Wine & Gastronomic Tour l Columnist of Korean Online Wine Magazine l Member of Judging Panel at: The International Wine Award Mundus Vini, International Wine City Challenge, Emozioni Dal Mondo, Portugieser Du Monde l Blogger l First Level Certified Cheese Taster by "Organizzazione Nazionale Assaggiatori Formaggi" l Awarded as Best Foreign Journalist for Roero Wine Region

trentino wine.jpg
 
 
 
여름이라 유난히 시원한 와인이 그립다. 화이트 와인이 담긴 잔을 타고 내리는 물방울, 아이스 버킷 안에 반쯤 녹아있는 얼음물에 잠겨있는 스파클링 와인을 떠올리는 것만으로 선선한 바람이 몸을 감싸는것 같다. 상상은 자유고 비용이 들지않으니 돌로미티 알프스의 얼음벽 냉기를 담고있는 트렌티노(Trentino) 주의 화이트 와인을 마시는 상상의 허세를 부려본다. 트렌토(Trento DOC) 스푸만테를 플루트 잔에 따르는 순간 잔 입구까지 솟아 오르다 톡톡 터지는 버블은 삼복더위를 물리친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이탈리아 화이트 와인 중 유독 트렌티노의 것을 떠올리는 이유는 알프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북이탈리아 와인 중에서도 가장 북쪽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다. 빙하가 할퀴고 지나간 상흔을 또렷이 간직하고 있으며 키가 1500m를 훌쩍 넘는 돌로마이트(석회암으로 된 백운석) 암벽 밑에서 자라는 청포도는 알프스 이북의 서늘한 기후에서나 자랄 수 있는 품종이다.
 
italianwineregions.jpg
 
 
굳이 이곳의 기후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북구 유럽인들과 비교될 만한 트렌티니(Trentini, 트렌티노 주민을 일컫는 말)의 냉정한 성격은 이곳의 와인에도 스며있다. 주인의 성격과 잘 맞아떨어져 와인은 흐트러짐 없이 단호하고 똑부러지며 정확하다.
 
trentino.jpg(트렌티노 주의 포도밭은 돌로마이트와 공존한다)
 
 
한편, 트렌티노 와인은 지중해의 뜨거움도 간직하고 있다. 테롤데고(teroldego), 스키아바(schiava), 라그라인(lagrein), 마르제미노(marzemino) 같은 토착 적포도로 만든 와인은 이탈리아 남부의 뜨거운 붉은색과 농익은 붉은 과일, 붉은 꽃 향을 흐드러지게 발산한다. 그러나, 와인을 만든 주인처럼 절제된 타닌과 산미가 향기의 과도함을 잡아주는 자제의 매력이 있는 와인이다.
 
트렌티노 와인을 얘기할 때 아디제(Adige) 강을 빠트릴 수 없다. 아디제 강은 ‘Passo di Resia’ (독일어로는Reschenpass라 하며 1504m에 달한다)에 수원지를 두며 트렌티노 주를 북에서 남으로 관통하다가 베로나 근교에서 동쪽으로 그 흐름을 바꾼다. 아드리아해로 합수하여 바다와 한 몸이 되는 아디제는 총 410km로 이탈리아에서는 두번째로 긴 강이다. 강주변은 강이 운반해논 직경이 큰 자갈과 모래 퇴적물이 쌓인 충적평원이다.
 
아디제 강의 위쪽은 발레 델 아디제(Valle dell’Adige), 그 아래쪽은 발라가리나(Vallagarina)로 구분하며 트렌티노의 주요 와인생산지역이다. 두 지역 모두 계곡을 뜻하는 “Val”이란 단어가 들어있는 것은 트렌티노의 와인이 산악지형에서 생산됨을 암시한다.
 
발레 델 아디제 북쪽의 좌안과 우안에도 계곡(Val)이라는 단어로 시작하는 발레 데이 라기(Valle dei Laghi)와 발레 디 쳄브라(Valle di Cembra)가 위치한다. 이것을 정리하면 트렌티노 주의 와인생산지역은 머리에 해당되는 발레 델 아디제, 다리에 해당되는 발라가리나를 축으로 발레 데이 라기와 발레 디 쳄브라가 양팔을 벌린 모양이다.
 
trentino wine region.jpg
트렌티노 주의 주요 와인산지는 양팔을 펼친 인체모양이다.
(1~4번: 발레 데이 라기, 발레 델 아디제, 발레 디 쳄브라, 발라가리나)
 
 
양팔을 펼친 인체모양의 트렌티노 와인지역에는 해발고도가 200~1,000m인 약 10,000 헥타르의 포도밭이 있으며, 여기서 매년 804,427 hl의 와인이 생산된다. 트렌티노주는 8종류의 원산지 통제 와인(DOC급)과 4종류의 IGT 와인이 있다. 트렌티노 주를 대표하며 생산량이 가장 많은 와인은 트렌티노(Trentino DOC) 와인과 트렌토(Trento DOC, 트렌토는 트렌티노의 주도) 와인이다.
 
 
트렌티노 와인
 
먼저 트렌티노 와인은 크게 레드, 화이트, 로제, 스위트 와인으로 구분한다. 이 때 2~3종류의 품종을 블렌딩한 레드 와인은Trentino Rosso로 부르며, 단일 레드 품종을 85% 이상 사용한 레드 와인은 Trentino 품종 이름으로 부른다. 화이트 와인도 마찬가지로, Trentino Bianco 또는 Trentino 품종 이름을 사용한다. 로제 와인의 경우 토착 품종으로만 만든 로제 와인이 있고, 생산자의 재량에 따라 Trentino Rosato 또는 Trentino Kretzer라 부른다. 아로마가 풍부한 품종(Moscato Giallo, Moscato Rosa, Nosiola)으로는 스위트 와인을 만든다.
 
헥타르당 와인생산량을 줄이고(12~15hl에서 9~10hl로) 숙성기간을 늘리면(4~22개월) 위 와인들은 Trentino Superiore급으로 승격되는데, 이를 간단히 정리해보면 아래 표와 같다.
 
트렌티노 와인.jpg
 
네 군데의 계곡에서는 위의 모든 와인이 골고루 생산되며 품질이 우수하여 트렌티노 와인의 명성을 낳게한 일등공신들이다. 하지만 몇 군데의 특정지역에서 재배된 품종들은 맛과 향이 특히 빼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특별한 와인들에 대해서는돌로미티를 마시다-트렌티노 와인[2]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돌로미티를 마시다-트렌티노 와인[2]

    돌로미티를 마시다-트렌티노 와인[1]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뮬러 투르가우(Muller Thurgau)는 1882년 독일의 Hermann Muller 박사가 리슬링과 실바너를 교배해서 만든 품종으로 20세기 초에 트렌티노에서 재배되기 시작했다. 트렌토(트렌티노 주의 주도)에서 ...
    Date2015.09.03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2. 돌로미티를 마시다-트렌티노 와인[1]

    여름이라 유난히 시원한 와인이 그립다. 화이트 와인이 담긴 잔을 타고 내리는 물방울, 아이스 버킷 안에 반쯤 녹아있는 얼음물에 잠겨있는 스파클링 와인을 떠올리는 것만으로 선선한 바람이 몸을 감싸는것 같다. 상상은 자유고 비용이 들지않으니 돌로미티 ...
    Date2015.08.28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3. 시칠리아의 정열(2) - 에트나Etna 와인

    △에트나(해발 1950m지점)에서 내려다본 운해 “와인을 왜 좋아하세요?” 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그럴 때면 필자는 그저 그런 일상을 그럴듯하게 떠벌리는 이탈리아 친구들의 입담을 듣기만 했던, 입이 무거운 한국여성이었던 옛날이 떠오른다. ...
    Date2015.07.07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4. 빈이탤리 VINITALY 현장에 가다 [2]

    빈이탤리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 필자가 권하는 두 번째 방법은, 각 주의 독특한 전시장 분위기를 즐기거나 특정 테마를 정해서 이탈리아 와인을 경험해 보는 것이다. 이탈리아 북부와 일부 중부에서 생산되는 대중적 와인보다는 알프스에 접한 북부와 남부 지...
    Date2015.04.07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5. 빈이탤리 VINITALY 현장에 가다 [1]

    제49회 빈이탤리(Vinitaly)가 3월 22일부터 25일까지 베로나에 있는 베로나피에레(VERONAFIERE) 전시장에서 열렸다. 총 91,140평방미터에 달하는 전시장에는 약 4천여 개의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약 15만 명 이상의 와인애호가들이 모여들어 북새통을 이뤘다....
    Date2015.04.07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6. 이탈리아에서 만난 오렌지 와인

    3월3일 밤 10시경 토리노에 소재하는 디플로마틱 호텔의 시음실, 1시간에 걸쳐 진행된 세미나가 막 끝났다. 참가자 앞에는 각각 여덟 개의 잔이 놓여 있고, 이 중 4개는 20분 전에 따라놓은 와인으로 채워져 있다. 와인잔 표면을 덮고 있던 뿌연 김은 이미 사...
    Date2015.03.12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7. 시칠리아의 정열(1) - 네로 다볼라 와인

    시칠리아의 정열[1] - 네로 다볼라 와인 시칠리아를 색깔로 표현하면 오렌지색이다. 겨울의 따가운 햇빛 아래, 단맛이 물오를 때까지 알맹이를 품고 있는 오렌지의 주홍빛 껍질 때문이다. 12월 중순, 에트나 화산이 손에 잡힐 듯 말듯 보이는 동부 해안의 도로...
    Date2015.02.03 글쓴이백난영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6 17 18 19 20 ... 23 Next
/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