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소비의 새로운 경향

& Value Wine의 의미



글, 자료제공 _ 네이버 파워블로거 쵸리의 와인 2.0

2010년 9월 20-21일에 미국 나파 밸리 메이러트 호텔에서 개최된 19차 WINE INDUSTRY FINANCIAL SYMPOSIUM의 발표 자료에 의하면 미국 와인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109명의 미국 와인 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0년도에 들어 와인소비자들이 와인 평가 점수에 덜 민감해 지고 가격이 저렴한 유통 브랜드 와인을 구입하는 등 좀 더 Value Wine 지향적인 소비행태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가에 덜 민감해진다거나 유통 브랜드 와인의 구매가 늘어나는 현상은 2010년도에 새롭게 발견된 소비자 구매행태로, 이러한 Value Wine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 패턴은 앞으로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1.jpg

(출처: RESPONDING TO A DIFFICULT WINE ENVIRONMENT Robert Smiley, Professor Emeritus, Director of Wine Studies,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이와 같은 와인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 변화는 비단 미국 시장만의 현상은 아니며 2007년도 말 미국 발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전 세계 와인 시장에서 나타나는 변화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최근 한국 와인 소비자들이 저렴하고 마시기 쉬운 모스카토 다스티를 선호한다거나 와인업계가 대중적인 와인에 대한 컨슈머 리포트와 같은 행사를 진행하는 것도 한국 와인 소비자들의 태도 변화의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와인 시장에서 어느 때보다 두드러지게 거론되는 “Value Wine”이라는 컨셉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 Value Wine이란 시장에서 형성된 품질 대비 가격보다 더 우수한 품질의 와인 혹은 더 저렴한 가격의 와인이라 정의할 수 있다. 와인 역시 자동차나 가전제품처럼 시장에서 거래되는 일종의 “상품”이기 때문에 품질에 따른 시장가격이 존재한다.

2.jpg

위의 그래프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에서 발표한 2009년도 100대 와인의 품질과 와인 가격간의 상관 관계를 보면, 품질과 가격은 로그 함수의 형태를 띄며 통계적으로 추정한 추세선이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와인 품질의 가격이다. 이 때 A나 B와인 같이 시장가격 선 위에 존재하는 와인을 흔히 Value Wine 이라고 한다.

즉, 동일한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하거나 혹은 동일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와인이 Value Wine이며, 과거에 비해 와인의 명성이나 평판보다는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와인에 더 많은 관심과 구매태도를 보이는 것이 최근의 두드러진 경향이다.

동일한 가격에 더 좋은 품질의 와인을 소비하고 싶은 것은 모든 소비자가 같은 생각이겠지만 Value Wine과 관련하여 한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누구에게나 같은 가치를 제공하는 Value Wine은 없다는 점이다. 이는 와인 소비에 지불하는 “돈의 가치”가 소비자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3.jpg

예를 들어, 위의 그래프에서 Qm 이라는 돈(예를 들면 10,000원)의 가치는 소득 규모가 큰 Pb(예를 들어 한 달 수입이 1천만 원인 와인 애호가)와 소득 규모가 작은 Pa (예를 들어 한 달 수입이 2백만 원인 와인 애호가)에게는 다르며, 그 가치의 상대적 크기는 Vb : Va 이다. (예를 들면, 1만원 / 1천만원 : 1만원 / 2백만원 = 0.001 : 0.005, 그림에서 기울기의 차이)
와인 소비자의 와인 구매 행동은 와인의 가치와 자신의 소득 가치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며,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자신이 느끼는 돈의 가치와 와인의 가치(품질 대비 가격)가 일치하는 선 위에서 와인을 구매하게 된다.

예를 들어 Pa라는 와인 애호가는 최소한 Wa나 Wb 와인을 선택하게 되며, 아무리 Wd라는 와인이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하더라도 자신의 선택 영역(Choice Set ? 개인선 좌측 영역의 와인 집합)에 들지 않는 와인이기 때문에 구매 고려 대상이 아니다.

4.jpg

반면, Pb라는 와인애호가는 We는 최소한의 구매대상이다. 그리고 Wd, We, Wg 와인은 이 애호가에게 Value Wine이며, Pa라는 와인애호가에게 Value Wine인 Wb는 Pa라는 와인애호가에게는 Value Wine이 아니다.

5.jpg

Value Wine이란 와인 시장에서 형성된 품질의 가격보다 더 저렴한 가격의 와인이지만, 가격에 대한 와인 소비자들의 개인적 가치가 상이하기 때문에 누구나 동감하는 Value Wine 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Value Wine의 판단은 각 개별 와인 소비자들의 판단에 달려 있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살펴본 바에 따라, 와인 시장 환경과 소비자들의 구매 태도의 변화에 따라 Value Wine 소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좀 더 가치 지향적인 와인 소비를 위해서는 와인 소비자 각 개인의 판단이 더욱 중요하다.


참고자료
1.Value Wine과 와인소비 유형 (
http://blog.naver.com/scotthana/40014730931)
2.2009년 WS 100대 와인 순위와 가격/점수의 관계 (
http://blog.naver.com/scotthana/50081188582)
3.와인 품질과 가격의 관계 (
http://blog.naver.com/scotthana/50008694537)
4.Responding to a difficult wine environment, Robert Smiley, Professor Emeritus, Director of Wine Studies,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
http://www.winesymposium.com/PRESENTATIONS/2010 Symp/0900-0945-3-SMILEY.pdf)


(무단복제 및 배포금지)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2009 보졸레, 편견을 벗다

    2009 Beaujolais 편견을 벗다 보졸레 누보 때문에… 보졸레 Beaujolais의 포도밭은 부르고뉴 최남단 지역의 낮은 화강암 언덕들 위로, 남북으로 길게 56km 정도 뻗어 있다. 인접 지역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두 지역은 공통점이 없지만, 프랑스 정부의 규정에 따...
    Date2011.04.12
    Read More
  2. 와인 레이블, 와인을 존재하게 하는 것

    우리가 이름을 부르는 그 순간, 와인은 존재한다 글 정휘웅 (네이버 와인카페 운영자)ㅣ사진 독일와인협회 철학자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네 자신을 알라”라고 했다. 아마 초등학생들도 다...
    Date2011.04.06
    Read More
  3. 꿈 글 정휘웅(네이버 와인카페 운영자)ㅣ사진 Staatlicher Hofkeller (독일, 프랑켄) 어젯밤 꿈을 꾸었는가? 그 꿈은 어떠하였는가? 지옥이었는가? 천국이었는가? 프로이트와 융은 꿈을 무의식과 의식의 상호작용이라고 이야기 한다. 여기서 의식과 무의식이란...
    Date2011.03.23
    Read More
  4. 새로운 와인소비경향과 Value Wine의 의미

    와인 소비의 새로운 경향 & Value Wine의 의미 글, 자료제공 _ 네이버 파워블로거 쵸리의 와인 2.0 2010년 9월 20-21일에 미국 나파 밸리 메이러트 호텔에서 개최된 19차 WINE INDUSTRY FINANCIAL SYMPOSIUM의 발표 자료에 의하면 미국 와인 소비자들의 소비 ...
    Date2011.03.16
    Read More
  5. 不增不減 부증불감

    不 增 不 減 [부증불감] 1. 모든 존재의 참모습은 공(空)이므로 늘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아니함. 2. 중생의 본성인 불성은, 성불하지 못하여도 줄지 아니하며 성불하여도 늘지 아니함. 글 정휘웅(네이버 와인카페 운영자) 음식을 싸고 있는 포장지는 음식을 보...
    Date2011.02.24
    Read More
  6. 한식과 어울리는 레드, 화이트 와인 추천

    [한식과 어울리는 레드 - 10만원대 미만] 한식에는 양념을 가미한 음식이 많으나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이 매운 맛이 지배적이지는 않으며, 참기름, 마늘, 간장 등의 갖은 양념으로 단맛과 짠맛이 함께 느껴진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한식에는 신대륙의 피노 누...
    Date2011.02.14 글쓴이WineOK
    Read More
  7. 2010년 한국 와인시장 리뷰

    2010년 한국 와인시장 리뷰 & 2011년 전망 글, 자료제공 _ 네이버 파워블로거 쵸리의 와인 2.0 올 연초에 필자는 1월 한 달의 수입실적과 과거 수입 추세를 기초로 2010년 한국 와인시장 규모가 2만6천(1억2천3백만 달러) 정도일 것으로 예상했다(관련글 보기)...
    Date2011.02.11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2 33 34 35 36 ... 44 Next
/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