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스놉이 되지 않는 길


"자연은 아무 말 없이 존재하는데, 과학은 자연을 자꾸 분석하려고 한다."

지난 2009, 한 수입사에서 주최한 세미나를 통해 맷 크레이머(Matt Kramer)라는 와인 칼럼니스트를 처음으로 만났다. 물론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라는 유명한 와인 매체를 통해 그의 칼럼은 꾸준히 접해 오던 터여서 그와의 첫 대면이 그리 어색하지 않았으나, 세계적인 와인 칼럼니스트를 이렇게 눈앞에서 만난다는 사실에 적잖이 흥분되기도 했다.

지적 경외감’. 기자를 흥분시켰던 것은 바로 이것이었다. 크레이머는 1976년부터 지금까지 30여년이 넘도록 꾸준히 음식 및 와인에 대한 칼럼을 써 온 베테랑 중에 베테랑이다. 그가 쓴 글을 읽다 보면 도대체 이 사람의 지식의 깊이는 끝이 있을까궁금해진다. 게다가 그의 글은 지식 전달에만 그치지 않고, 그 지식의 기저에 깔려있는 문화, 예술, 역사, 철학적 배경들을 함께 고찰한다. 그리고 고민한다. 우리가 사물을 대하는 얄팍한 시선에 대해서.


Making Sense of Wine
에는 맷 크레이머의 지식과 경험과 고민이 집대성되어 있다. 이 책은 1989년에 출간되어 전세계 와인업계를 한바탕 소란스럽게 만들었다. 당시 휴 존슨이 그를 와인평론가들 중 지식인 게릴라라고 불렀을 정도니, 이 책에서 알게 모르게 묘사된 유명 와인평론가들과 와인생산자들은 뒤통수가 따끔거리기도 했을 것이다.

한국어로 번역되어 나온 이 책(와인)의 역자(이석우, NHN 재직)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이 책을 감히 번역할 생각을 한 것은 단 한가지 이유에서이다. 해박한 지식을 자유자재로 인용하여, 때로는 부드럽게, 때로는 매섭게 와인 이야기를 풀어가는 그의 글을 혼자 읽기가 너무 아까웠다.”


역자도 마찬가지였던 듯 하다. 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는 Making Sense of Wine을 읽는 동안 지적 유희를 느꼈다고 했다. 처음 이 책을 손에 쥔 순간 단숨에 읽어버린 것도 모자라 세 번을 반복해 읽었고 이 책을 읽은 후 와인을 대하는 태도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한다. Before & after를 자세히 말해 달라고 요청하자 역자는 이렇게 설명하였다.

과거의 나는, 내가 마시는 와인의 빈티지가 언제인지가 중요했고 생산 배경을 샅샅이 알아야 했으며 와인평론가들이나 매체들이 이 와인에 대해 어떤 평가(점수)를 매겼는지 알아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 와인은 좋은 와인인가라는 질문보다는 나는 이 와인을 왜 좋아하는가라는 보다 성숙한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와인을 놓고 좋거나 나쁘거나를 따지기보다는 와인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볼 것인가 하는 유쾌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할 독자층이 반쯤은 확실히 정해진 셈이다. 와인을 마실 줄은 알지만 정작 왜 이 와인을 마시고 있는지는 고민해 보지 않은 이들, 그리고 위대한 와인이 위대하다고 칭송받는 이유(저자는 이를 근원이라고 표현한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빈티지 차트만 뚫어져라 바라보는 이들이 절반의 독자가 될 것이다.

나머지 독자층의 절반은, 다행히 이제 막 와인을 즐기기 시작하여, 지식으로 무장한 이들 앞에서 위축되고 어떤 와인을 와인력표지정면.jpg대하더라도 겸손한 태도를 보이는(경험 부족에서 기인한) 이들이 될 것이다.


맷 크레이머는 이 책의 서문에서 이렇게 말한다.


이것은 위대한 와인이 근본적으로 갖고 있는 특징으로, 변함없이 지속되는 것이고, 여러 세대를 거치며 이해하게 된 가치다. 와인은 그 자체의 근원을 정교하게 표현한다. 와인은 땅이 속삭이는 소리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즉 우리는 그런 소리로 이루어진 노래를 만드는 주체가 아니라 청중인 셈이다.

오늘날 와인을 바라보는 견해는 점차 기계론적으로 되어가고 있다. 와인을 마치 달리기 선수처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점수를 매긴다. 이런 경향이 요즘에는 그냥 유행이 아니라 정말 타당한 기준처럼 여겨지고 있다.


비밀은 우리가 그 한가운데 있을 때는 보이지 않는다. 수수께끼는 가까이에서 더 흐리게 보이는 법이다.”


와인을 마시는 개개인에게, 와인을 제대로 이해하는 작업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현재 와인 세계를 휘두르는 (그다지 존재의 이유가 없어 보이는) 권력자들에게 우리의 미각마저 조종당하게 될 테니까.


(문의:바롬웍스 02 549 0340)


- 저작권자ⓒ WineOK.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 wineok

    언어와 감성 사이에서 고뇌하다

    언어와 감성 사이에서 고뇌하다 글쓴이 정휘웅(네이버 와인카페 운영자) 로버트 파커가 쓴 와인 시음기와 와인 스펙테이터, 잰시스 로빈슨이 쓴 와인 시음기를 각각 비교 해 보면 조금씩의 차이점이 있다. 그들의 영어를 완벽하게 이해한다고 할 수는 없겠지...
    Date2010.11.30
    Read More
  2. 세브도르 김주용 대표 - 국내 와인샵, 위기에 대처하라

    세브도르 김주용 대표 “국내 와인샵, 위기상황 대처능력 높여야” 국내 최고의 와인 샵, 세브도르 한국의 와인문화 성장은 와인 샵의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와인 시장이 성장하던 초기에 주류백화점과 와인수입사의 직영 와인 샵들은 소비자에게 와...
    Date2010.11.30
    Read More
  3. 높은 와인가격에 대해 우리가 생각해보아야 할 것들

    높은 와인가격에 대해 우리가 생각해보아야 할 것들 글 _ 신성호ㅣ사진제공 _ 와인타임 한국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와인값 비싸다? G20 정상회담을 얼마 앞두고, 소비자시민모임이라는 소비자 단체에서 와인을 포함한 52개의 다양한 소비재의 소비자 가격을 2...
    Date2010.11.16
    Read More
  4. 와인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 소비자에게 원산지 특성 알려라

    와인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대한 제안 - 소비자에게 원산지 특성 알려라 글 엄경자 ㅣ 사진제공 ICEX, 슐로스 요하네스버그 오늘날 와인 비즈니스는 전세계에서 수많은 와인의 생산과 더불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비록 다양한 맛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
    Date2010.11.09
    Read More
  5. 와인 스놉이 되지 않는 길

    와인 스놉이 되지 않는 길 "자연은 아무 말 없이 존재하는데, 과학은 자연을 자꾸 분석하려고 한다." 지난 2009년, 한 수입사에서 주최한 세미나를 통해 맷 크레이머(Matt Kramer)라는 와인 칼럼니스트를 처음으로 만났다. 물론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
    Date2010.11.04
    Read More
  6. 와인에 대한 강박적 집착

    글쓴이 정휘웅(네이버 와인카페 운영자) 필자는 1년에 약 1천종 가량의 와인을 시음한다. 와인업계 종사자라면 아마도 2~3천종의 와인을 시음하겠지만, 와인 애호가인 본인에게는 1천종도 좀 많다는 것을 인정한다. 시음했던 모든 와인은 최대한 기억을 되살...
    Date2010.10.29
    Read More
  7. 메독 크뤼 부르주아의 재탄생

    Since 2009 메독 크뤼 부르주아의 재탄생 메독 크뤼 부르주아(Crus Bourgeois du Medoc)의 탄생 영국 중세 시대의 국왕이었던 존(John) 왕은, 형인 사자왕 리처드 1세가 십자군 전쟁을 치르는 동안 국왕 역할을 했고 형이 죽은 후 조카 아서 왕자를 제치고 왕...
    Date2010.10.28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4 35 36 37 38 ... 44 Next
/ 44